'공공 개발vs민자 개발'…여수박람회장 사후 활용방안 관심
상태바
'공공 개발vs민자 개발'…여수박람회장 사후 활용방안 관심
  • 연합뉴스
  • 승인 2020.05.06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수부 용역착수 보고회 개최…"각계 의견 수렴, 활용방안 마련"

해양수산부가 여수세계박람회장 사후 활용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본격적으로 용역에 착수했다.

여수세계박람회장 [여수시 제공.재판매 및 DB금지]
여수세계박람회장 [여수시 제공.재판매 및 DB금지]

6일 해수부에 따르면 7일 오후 여수 세계박람회장에서 '2012 여수세계박람회장 사후 활용계획 변경 타당성 검토 용역' 착수 보고회가 열린다.

해수부는 용역 착수 보고회에서 용역 계획과 취지를 설명하고 전남도, 여수시 등 관련 지자체와 시민단체의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해수부는 이번 용역에서 공기업인 여수광양항만공사가 주도하는 공공 개발 방식이 타당한지와 민간 투자를 유치해 관광산업을 개발하는 방안을 놓고 조사할 계획이다.

여수광양항만공사가 공공 개발을 할 경우 재원 조달 방안과 재무 안전성, 수익성 확보 문제 등이 검토될 것으로 보인다.

용역은 5개월 정도 소요되며 해수부는 조사 결과에 따라 여수세계박람회장 사후 활용 방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여수세계박람회재단은 '2012 여수세계박람회'를 개최하며 받은 정부 투자금 3천700억원을 상환해야 한다.

재단 측은 세계박람회 개최 이후 2013년부터 사후활용을 위해 민간 매각을 추진했으나 평가 결과 사업 내용이 박람회 성격과 맞지 않아 무산됐다.

2017년에는 복합상업시설 구역에 4개 업체가 투자 의사를 밝혀 제안서를 받았으나 역시, 부적격 판단이 나왔다.

작년에는 숙박시설과 워터파크, 복합상업시설 전체를 개발하겠다는 민간 투자자가 나타났지만, 전남도와 지역 시민단체가 공공 개발을 주장하며 진전을 보지 못했다.

해수부 관계자는 "여수 박람회장을 공공 개발하려면 수익성이나 재무 안전성 등 재무적으로 검토해야 할 것들이 많아 타당성 조사를 하게 됐다"며 "용역 결과 타당성이 있다고 나오면 기재부 등과 협의해 관련 법률도 개정해야 하지만, 타당성이 없으면 민자 유치를 추진하는 등 사후 활용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여수시 관계자는 "박람회장에는 호텔이나 리조트 등 관광 관련 시설이 들어와야 지역 경제에도 도움이 된다"며 "용역 결과 공공 개발 방식으로 추진된다고 하더라도 관광 콘텐츠는 필요하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