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섭 광주시장 "설립 앞둔 기관장 인사서 권한 남용 없을 것"
상태바
이용섭 광주시장 "설립 앞둔 기관장 인사서 권한 남용 없을 것"
  • 연합뉴스
  • 승인 2020.05.25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직 방만화·재정 건전성 악화·보은 인사 등 우려에 "걱정 말라"
이용섭 광주시장 [광주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이용섭 광주시장 [광주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이용섭 광주시장은 잇단 산하·유관 기관 설립 추진과 관련, 25일 "인사권을 절제 있게 활용해 시민이 원하는 (기관장) 인사를 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이날 광주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들과 만나 "산하기관 설립을 놓고 3가지 우려가 있는 것 같다"며 "조직의 방만화, 재정 건전성 악화, 측근·보은 인사"라고 정리했다.

광주시는 사회서비스원, 관광재단, 경제자유구역청, 시설공단, 에너지산업진흥원, 상생 일자리재단 등 6개 기관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사전 협의에서 행정안전부가 난색을 표한 에너지산업진흥원은 다소 지연이 예상되지만 나머지는 하반기와 내년 상반기에 차례로 문을 열 것으로 보인다.

이 시장은 조직 방만화와 관련해 각각의 설립 필요성과 취지 실현, 기존 조직과의 통폐합 추진 등으로 방만하게 운영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이 시장은 "취임 당시 지방채 9천450억원·부채비율 19.49%, 2018년 9천439억원·17.87%, 지난해 8천962억원·16.62%이었고 올해 코로나19로 엄청난 지원을 했는데도 채무 비율은 늘어나지 않을 것"이라며 "재정이 감내하는 수준에서 일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기관장 선임 과정에서 측근·보은 인사가 이뤄질 수 있다는 우려를 불식하는 데 이 시장은 특히 공을 들였다.

그는 "결론부터 말하자면 시민이 맡겨준 인사권을 남용하거나 능력이 안 되는 사람을 캠프 출신이라고 임명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그동안 산하기관장 인선 기준은 전문성, 리더십, 방향성이었고 앞으로 인사에서도 철저히 지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다만 자리에 부합한 데도 캠프에서 날 도왔다는 이유만으로 배제해서는 안 된다"며 "능력, 역량이 있음에도 보은 인사로 매도하고 인사권을 제약하는 방식으로 활용하지 않았으면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시 안팎에서는 최근 사회서비스원 초대 원장 선임 과정에서 불거진 측근 내정설에 대한 입장을 에둘러 밝힌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