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삶 변화 최선 다할 것" 이용섭 광주시장, 공약평가 2년 연속 '최우수'
상태바
"시민 삶 변화 최선 다할 것" 이용섭 광주시장, 공약평가 2년 연속 '최우수'
  • 신현호 편집인대표
  • 승인 2020.05.27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니페스토실천본부 주관, 공약이행평가 'SA' 등급
이용섭 광주시장이 광주시청을 찾은 조명래 환경부장관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이용섭 광주시장이 광주시청을 찾은 조명래 환경부장관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이용섭 광주시장이 민선7기 전국 시·도지사 공약이행 평가에서 공약 이행을 가장 잘하고 있는 자치단체장으로 선정돼 2년 연속 '최우수 등급(SA)'을 받았다.

이 시장은 민선7기 반환점을 도는 지점에서 공약실천 의지와 실행력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았다는 평가다.

엊그제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시도지사 및 교육감 공약 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 결과를 발표했는데 광주시는 공약 이행 완료, 목표 달성, 주민 소통 분야 등 모든 분야에서 최고등급(SA) 등급을 받았다.

분야별 SA는 광주시가 유일하다. 광주시는 물론 시민들에게도 자긍심을 심어주기에 충분하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의 평가 결과를 좀 더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광주시는 공약 완료 분야에서 45점을 넘어 SA등급을 받았다. 목표 달성도에서 98점 이상, 주민 소통분야에서 75점 이상으로 SA등급을 받았다.

이 시장의 2019년 말까지 공약 이행 현황은 총 223개 공약 중 완료 공약 25개, 이행 후 계속 추진 공약 91개 등 52.02%(116개)가 완료·이행 공약으로 나타났다.

단체장 공약 이행은 선출해 준 지역민과의 약속이면서 지자체 평가 필수덕목인 것은 주지하는 바다.

특히 공약 실천계획 수립단계에서부터 시민 의견을 수렴하고, 무작위로 선출된 50여명의 공약평가 시민배심원단 심의를 통해서 민선7기 공약 이행상황을 자체 평가하고 공약의 실효성을 조정하는 시스템도 긍정적으로 평가됐다.

이번 평가 결과는 광주시가 추진 중인 민간공원 특례사업을 비롯해 도시철도 2호선 건설, 광주역사 부지와 주변지역 랜드마크 조성, 인공지능(AI) 단지 조성 등 민선 7시 하반기 행정력에 큰 힘이 될 전망이다.

이용섭 시장은 이번 평가와 관련 "민선7기 공약은 시민과의 첫 약속이자 시정의 로드맵"이라며 "시민과의 약속인 공약이행을 최우선으로 추진해 광주발전과 시민 삶의 변화를 이끌어 내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