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서 올해 첫 진드기 매개 감염 환자 발생
상태바
광주·전남서 올해 첫 진드기 매개 감염 환자 발생
  • 김시원 기자
  • 승인 2020.06.05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질병관리본부 진드기 예방 홍보전단
질병관리본부 진드기 예방 홍보전단

광주·전남에서도 올해 첫 중증 열성 혈소판 감소 증후군(SFTS) 환자가 발생했다.

5일 광주시 보건환경연구원은 광주·전남지역에서 올해 첫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환자가 발생함에 따라 야외활동 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해줄 것을 당부했다.

시 보건환경연구원에 따르면 전남에 거주하는79세 여성의 혈액 유전자 검사 결과 지난 4일 SFTS 환자로 판정됐다.

이 환자는 야외활동 중 진드기에 물린 것으로 확인됐다. SFTS은 바이러스를 보유한 진드기에 물려 감염된다.

최근 3년간 광주·전남지역에서는 해마다 10~20명의 환자가 발생하고, 전국적으로도 220명 이상의 환자가 발생했다.

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올해 참진드기 개체 수 조사 결과 1월 19마리, 2월 59마리, 3월 160마리, 4월 340마리, 5월 329마리가 채집돼 기온 상승에 따른 개체수가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주로 4~11월에 SFTS 바이러스를 보유한 참진드기에 물려 감염되는 SFTS는 잠복기인 4~15일 후부터 38℃ 이상의 고열, 구토, 혈소판과 백혈구 감소 등 증상이 나타난다.

야외활동 시 긴 옷을 입어 피부노출을 최소화하고, 진드기가 많이 서식하는 풀밭 위에 눕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며 진드기 기피제 사용도 도움이 된다고 시 보건환경연구원은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