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불안 속에…초5∼6·중1 오늘 마지막 4차 등교
상태바
코로나19 불안 속에…초5∼6·중1 오늘 마지막 4차 등교
  • 연합뉴스
  • 승인 2020.06.08 0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5만명 더 학교로…더위에 생활 방역 수칙 지키기 어려워져
손소독하며 등교하는 학생들 3차 등교개학일인 지난 3일 오전 서울 성북구의 한 초등학교에서 학생들이 등교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손소독하며 등교하는 학생들
3차 등교개학일인 지난 3일 오전 서울 성북구의 한 초등학교에서 학생들이 등교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초등학교 5∼6학년과 중학교 1학년생 약 135만명이 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처음으로 등교 수업을 받는다.

순차 등교의 마지막 단계까지 이르렀지만, 산발적 감염이 잇따르고, 무더워진 날씨에 생활 방역 수칙을 지키기 힘들어지면서 등교 수업을 둘러싼 불안한 시선도 걷히지 않고 있다.

교육부에 따르면 이날 중1, 초5∼6학년생이 마지막으로 등교 수업을 시작한다.

이들 학년은 지난달 20일 고3, 27일 고2·중3·초1∼2·유치원생, 이달 3일 고1·중2·초3∼4학년에 이어 마지막으로 등굣길에 오른다.

코로나19 확산으로 교육부는 앞서 3월 9일·23일, 4월 6일·9일로 등교를 잇달아 연기하면서 사상 초유의 온라인 개학을 도입했다.

이후 정부가 코로나19 생활 방역 체계로 전환하자 지난달 13일 고3을 시작으로 순차적 등교를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하지만 이태원 클럽발(發) 집단 감염이 발생해 지난달 20일로 등교를 다섯 번째 미룬 끝에 고3부터 순차적 등교를 진행했다.

순차적 등교는 이날로 19일 만에 막을 내린다. 중1·초5∼6학년은 원래 등교 개시일이던 3월 2일 이후 99일 만에 등교 수업을 시작한다.

당분간 전체 학생이 학교에 모이는 모습은 보기 힘들 전망이다.

교육부는 학생들을 분산하기 위해 코로나19 감염 위험이 큰 수도권 유·초·중학교에 등교 인원을 전체 학생의 3분의 1, 고등학교는 3분의 2로 제한하는 밀집도 기준을 적용했다.

다른 지역 학교는 등교 인원을 전체 학생의 3분의 2 밑으로 유지해달라고 권고했다.

과거 코로나19 사태로 특히 큰 타격을 받은 대구·경북 지역 학교는 대부분 등교 인원을 3분의 1 이하로, 나머지 지역 학교에서는 3분의 2 밑으로 유지하는 것으로 교육부는 파악하고 있다.

[그래픽] 학년별 등교수업 일정
[그래픽] 학년별 등교수업 일정

교육부는 학생들이 마스크 쓰기, 손 씻기 등 생활 방역 수칙을 철저히 지키고 학부모, 교사들이 지도를 강화하면 등교 수업을 정상적으로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학교 밖 감염을 차단하기 위해 학생들에게는 PC방, 노래방, 학원 등 다중이용시설 방문을 자제하고 교육부·교육청·지방자치단체는 학원이 방역 수칙을 제대로 지키는지 현장 점검도 강화하고 있다.

코로나19 여파로 등교를 중단·연기한 학교는 지난달 말 800곳이 넘었다가 지난주 500여곳으로 줄었다. 대부분은 수도권에 몰려 있다.

쿠팡 물류센터발 집단 감염으로 고3을 제외하고 10일까지 등교를 중단·연기한 경기 부천, 인천 부평·계양 지역 학교 493곳이 문을 열면 등교 수업 조정 학교는 많이 줄어들 수 있다.

그러나 코로나19 불씨가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니어서 일부 학부모들은 여전히 마음을 놓지 못하고 있다.

날이 무더워지면서 마스크 쓰기에 불편을 호소하는 학생이 늘어나고, 에어컨 가동으로 코로나19 전파 위험이 커진 점도 학부모들의 불안을 가중하고 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최근 "위급한 상황 등 예측하지 못하는 상황에서는 신속하게 등교 수업일을 조정하는 등 학교와 교육청, 보건당국과 교육부가 긴밀하게 협력해 조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