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년 편두통, 노년 치매 위험↑"
상태바
"중년 편두통, 노년 치매 위험↑"
  • 연합뉴스
  • 승인 2020.06.19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두통 [출처: 삼성서울병원]
편두통 [출처: 삼성서울병원]

중년에 편두통 병력이 있었던 사람은 노년에 치매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덴마크 코펜하겐대학 의대 공중보건학과의 사브리나 이슬라모스카 교수 연구팀이 1935~1958년 사이에 태어나 2017년 이전에 60세가 된 6만2천578명의 병력 조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의학 뉴스 포털 메드페이지 투데이(MedPage Today)가 18일 보도했다.

전체적으로 31~58세 사이에 병원에서 편두통 진단을 받은 사람은 편두통 병력이 없는 사람에 비해 60세 이후에 치매가 나타날 위험이 50%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편두통 진단 평균 연령은 49세, 환자의 약 70%가 여성이었다.

특히 전조(aura)를 동반하는 편두통을 겪은 사람은 치매 위험이 2배, 전조가 없는 편두통이 있었던 사람은 20% 높았다.

편두통 환자는 3명 중 한 명이 두통 발작이 시작되기에 앞서 번쩍이는 빛이 보이거나 시야가 흐려지거나 암점(blind spot)이 나타나거나 팔·다리가 쑤시는 등의 전조증상이 나타난다.

특히 편두통으로 병원 출입이 잦았던 사람일수록 치매 위험이 높은 경향을 보였다.

병원에서 편두통 진단을 받았거나 편두통 때문에 병원을 자주 다녔다는 것은 그만큼 편두통이 심했다는 의미일 수 있다.

이 결과는 성별, 결혼 상태(marital status), 교육 수준, 정신질환, 기저질환 등 다른 변수들을 고려한 것이라고 연구팀은 밝혔다.

편두통은 뇌 위축(brain atrophy)으로 이어져 뇌 신경회로에 변화 또는 병변, 신경 퇴행을 일으키며 이 때문에 치매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이 연구 결과는 영상 회의로 진행된 미국 두통 학회(American Headache Society) 연례 학술회의에서 발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