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맥'이 생각나는 계절…7월 통풍 환자 가장 많아져
상태바
'치맥'이 생각나는 계절…7월 통풍 환자 가장 많아져
  • 연합뉴스
  • 승인 2020.06.20 2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맥(치킨과 맥주)
치맥(치킨과 맥주)

시원한 맥주가 생각나는 여름이 시작하면서 '통풍' 환자에게는 비상이 걸렸다. 맥주에 치킨을 곁들이기 좋은 요즘 같은 계절에는 통풍이 심해져 병원을 찾는 환자도 연중 제일 많다.

20일 의료계에 따르면 통풍은 혈액 내 요산이 몸 밖으로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고 몸 안에 과도하게 쌓여서 생기는 염증성 통증 질환이다. 바람만 불어도 아프다는 통풍(痛風)이라는 이름처럼 극심한 통증을 동반한다.

요산은 육류, 등푸른생선, 시금치 등에 들어있는 단백질의 일종인 퓨린(purine)이 체내에서 대사되고 남은 일종의 찌꺼기다. 요산이 소변이나 대변 등으로 배출되지 못하면 혈중 요산 수치가 높아지고, 요산 결정이 관절이나 연골 조직에 붙어 염증을 유발한다. 엄지발가락 부위 등이 갑자기 벌겋게 부어오르면서 통증이 나타나는 '통풍 발작'이 발생하면 진통제 없이는 잠을 잘 수 없을 정도로 고통스럽다고들 한다.

통풍 [연합뉴스TV 캡처]
통풍 [연합뉴스TV 캡처]

통풍 발병에는 유전적인 요인과 술과 고기를 과도하게 즐기는 식습관, 비만 등 환경적 요인이 동시에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여름에는 맥주 등 알코올 섭취는 많아지만 더위로 탈수 증세가 겹치면서 혈중 요산이 체외로 배출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술은 요산 배출을 직접적으로 억제하기에 혈중 요산을 높이는 주요 원인이다. 더욱이 술과 함께 즐기는 기름진 안주 중에는 퓨린 함량이 높은 음식이 많다. 맥주와 치킨을 함께 즐기는 '치맥'이 통풍의 가장 큰 적으로 불리는 이유다.

실제 통풍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 수도 연중 이 시기에 제일 많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집계 기준 2018, 2019년 통풍으로 병원을 찾은 환자는 7월에 가장 많았다.

이상훈 강동경희대병원 류마티스내과 교수는 "7∼8월에는 더위로 땀을 많이 흘리기에 탈수로 혈중 요산이 일시적으로 올라갈 수 있다"며 "이 상태에서 퓨린이 많은 맥주와 고기를 다량 섭취하면 통풍 발작이 생기기 쉽다"고 지적했다.

의료계에서는 통풍 발작을 피하려면 음주를 줄이는 등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소의 간과 같은 내장, 정어리, 고등어, 멸치, 베이컨 등의 음식도 되도록 삼가는 게 좋다.

또 혈중 요산 수치를 높이는 비만, 고지혈증, 당뇨, 고혈압 여부도 확인하고 이에 대한 치료도 병행해야 한다고 본다.

생활습관 개선으로도 혈중 요산 수치가 떨어지지 않으면 약물치료도 고려해볼 만하다. 초기에 치료를 제대로 받지 않고 방치하면 요산 결정이 덩어리가 돼 관절 부위에서 혹이 될 수도 있다.

이 교수는 "통풍은 만성 대사 질환이기에 장기적으로 꾸준한 약물치료와 생활 습관 개선으로 요산 수치를 관리하면 정상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