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개혁의지 여전히 미흡" 법원 질타
상태바
與, "개혁의지 여전히 미흡" 법원 질타
  • 연합뉴스
  • 승인 2020.06.23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법농단 판사' 봐주기 지적 잇따라

미래통합당의 불참 속에 23일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법원의 사법개혁을 촉구하는 여당 의원들의 목소리가 잇따랐다.

통합당 불참 속 법사위 개의하는 윤호중 위원장 윤호중 위원장이 23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미래통합당 의원들이 불참한 가운데 개의하고 있다. 2020.6.23 (사진=연합뉴스)
통합당 불참 속 법사위 개의하는 윤호중 위원장
윤호중 위원장이 23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미래통합당 의원들이 불참한 가운데 개의하고 있다. 2020.6.23 (사진=연합뉴스)

민주당 김남국 의원은 "검찰개혁 못지않게 사법개혁 요구 목소리가 크다"며 "사법부의 노력을 절하하는 것은 아니지만 여전히 미흡하고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대법원장을 정점으로 일선 판사로 내려오는 피라미드 구조로 판사도 승진에 목매는 직장인이라는 말이 법원 안에서 나온다"고 했다.

광고

김용민 의원은 사법농단 연루자 66명 중 시효가 지난 32명을 뺀 나머지 34명 가운데 징계위원회에 회부된 판사가 10명이라며 법원의 징계 의지가 부족하다고 비판했다.

그는 "사법농단 연루자의 징계가 형평성을 잃었다"며 "사법농단 수사 당시 영장 기각률이 90%를 넘었던 점은 봐주기 느낌이 든다"고 직격했다.

그는 현재 사법농단을 초래한 문제가 수직적 구조로 근무 평정을 받는 데 있다며 대법원 규칙인 법관 근무평정시스템을 개정해야 한다고 지적하자 조재연 법원행정처장은 "검토해 보겠다"고 답했다.

박주민 의원은 "사법농단에 따른 위헌적 행위로 징계 절차에 넘겨진 판사는 정직밖에 받지 않는다"며 "위헌적 행위를 한 판사가 재판에 복귀한다면 국민 입장에서는 '저 판사에게 재판을 받으면 공정할까' 하는 의심이 들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조 처장은 "법관의 직에 두어서는 안 된다면 국회에서 탄핵을 논의하고 최종적으로는 헌법재판소에서 결정하게 돼 있다"며 "여기까지 이르지 않는다면 현행 법률 안에서는 징계 처리에 그칠 수밖에 없다"고 강변했다.

법사위 불참한 통합당 23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불참한 미래통합당 의원들 좌석이 비어있다. 2020.6.23 (사진=연합뉴스)
법사위 불참한 통합당
23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불참한 미래통합당 의원들 좌석이 비어있다. 2020.6.23 (사진=연합뉴스)

민주당에선 한명숙 전 국무총리 사건 판결도 문제삼았다.

박범계 의원은 "1심은 공판을 23번 했는데 2심에서는 (한 전 총리 측이) 한 번 더 불러 달라는 증인을 굳이 부르지 않고 5번의 재판으로 끝냈다"며 "한만호 씨의 검찰 진술은 신빙성이 있고 1심 법정 증언은 신빙성이 없다는 2심 판단은 공판 중심주의 후퇴"라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