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시민단체 "민선7기 2년 인사·주요시정 미흡" 쓴소리
상태바
광주 시민단체 "민선7기 2년 인사·주요시정 미흡" 쓴소리
  • 연합뉴스
  • 승인 2020.06.29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광역시 민선7기 2년 시정 평가 결과 [참여자치21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광역시 민선7기 2년 시정 평가 결과 [참여자치21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 시민단체가 민선 7기 2년을 맞은 이용섭 광주시장의 인사 정책과 주요 시정에 대해 쓴소리를 쏟아냈다.

참여자치21은 29일 광주시의회 시민소통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선 7기 2년 시정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이 단체는 "이 시장은 광주형 일자리 사업 법인인 GGM(광주글로벌모터스) 대표이사를 비롯해 광주복지재단 이사장, 사회서비스원 원장 등을 선임하며 소통 없는 인사를 했다"며 "보은성 코드 인사를 반복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정종제 전 부시장이 민간공원 2단계 특례사업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비리 의혹으로 불구속기소 되고, 이 시장의 동생도 유착 의혹으로 재판에 넘겨진 것을 두고 "사과는커녕 어떤 입장도 표명하지 않은 무책임한 행보를 했다"고 지적했다.

또 "민선 7기 1년 평가 때 청년 정책이 없다는 점을 지적했지만, 현재까지도 정확하게 구분된 청년 정책은 찾아볼 수 없다"며 "심각성과 시급성을 고려해 최소 청년 정책 예산 1%를 확보해 청년 문제 해결 의지를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외에도 민간공원 특례사업과 어등산 관광단지 개발사업, 제2순환도로 공익처분 등과 관련해 미흡한 부분을 조목조목 지적했다.

반면 이 시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대구와 '병상연대'를 한 것은 이 시장의 성과로 꼽았다.

광주형 일자리 사업이 노사 갈등으로 좌초 위기에 놓이자 대안 제시 등 중재에 나서 극적 타결을 끌어낸 것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이 단체는 "이 시장은 남은 2년 동안 청렴과 소통의 시스템을 제도화해 정의와 혁신을 실천하는 시정을 펼치길 바란다"며 "분권과 공정, 정의와 책임을 제도화해 민주주의를 성숙시키고 참여와 자치를 확장해 나가는 것이 혁신"이라고 당부했다.

이에 대해 광주시는 "공공기관장 선임은 원칙을 가지고 적임자를 매우 신중하게 선임했다"며 "단지 시장을 도운 사람이 발탁됐다는 이유만으로 비판의 대상이 돼선 안 된다"고 밝혔다.

또 "정 전 부시장이 검찰 수사를 받은 것은 개인의 일탈에서 비롯된 사건"이라고 선을 그었다.

아울러 "민선 7기 후반기는 일자리 창출과 소득 증가, 지역경제 활성화 등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 창출에 주력할 것"이라며 "시민사회단체도 조언과 함께 힘과 지혜를 더해 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