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광주 거리두기 2단계 격상 효과 나도록 중앙정부도 지원"
상태바
정부 "광주 거리두기 2단계 격상 효과 나도록 중앙정부도 지원"
  • 연합뉴스
  • 승인 2020.07.02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리두기 세부 기준 설정 필요성 공감…현재 논의 진행 중"
"종교시설 관련 실효적 조치 검토…방역수칙 준수 어려운 소모임 자제"
코호트 격리된 아가페실버센터1일 오후 광주 동구 아가페실버센터에서 질병관리본부 등 방역당국 관계자들이 현장 평가를 진행하고 있다. 당국은 요양보호사와 입소자 등이 코로나19 확진판정을 받은 아가페실버센터를 코호트(동일 집단) 격리 조치했다. 2020.7.1 (사진=연합뉴스)
코호트 격리된 아가페실버센터
1일 오후 광주 동구 아가페실버센터에서 질병관리본부 등 방역당국 관계자들이 현장 평가를 진행하고 있다. 당국은 요양보호사와 입소자 등이 코로나19 확진판정을 받은 아가페실버센터를 코호트(동일 집단) 격리 조치했다. 2020.7.1 (사진=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며칠 새 속출한 광주에서 '사회적 거리 두기'를 2단계로 격상한 데 대해 정부가 적극적인 지원 입장을 밝혔다.

정부는 현재 광주 외에도 서울, 경기 등 수도권에서 코로나19 확산세가 지속하는 상황에서 지역별로 확진자 수가 일정 기준을 넘었을 때 거리 두기 단계를 전환하도록 세부 기준을 정하는 방안도 고민하고 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전략기획 반장은 2일 코로나19 상황 백브리핑에서 광주의 거리 두기 2단계 격상을 언급하며 "광주시의 (방역) 조처가 국가적으로 작동될 수 있도록 중앙정부 차원에서도 보조를 맞추겠다"고 밝혔다.

손 반장은 "광주시가 담당하는 공공시설은 운영을 중단하도록 했으며, 각 부처가 광주 지역에 보유한 공공시설 역시 (시의 조처에) 맞춰서 들어가고 있다"며 "최대한 좋은 방역 효과가 나오도록 보조를 맞출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2단계 조치를 보면 50인 이상 실내 모임 금지, 공공시설 폐쇄 등과 같이 시민들의 삶에 일정 부분 불편을 초래하는 조치를 포함하고 있지만, 이를 통해 감염 고리를 차단하고 전파를 줄일 수 있으면 한다"고 설명했다.

손 반장은 "다만 이런 조처를 무한정 하면 시민들의 피해가 있는 만큼, 중앙정부는 최대한 광주시가 내린 조처에 협조하고 필요하면 방역 조치도 할 예정"이라며 시민들의 협조도 당부했다.

방역 당국은 추후 다른 지역에서도 환자 발생 추이에 따른 거리 두기 조정에 대비한 논의도 하고 있다.

윤태호 중수본 방역 총괄 반장은 "서울, 경기 등 수도권과 광주 등 특정 수치를 넘어선 확진자가 발생했을 때 (거리 두기 전환) 기준을 어떻게 설정해야 할지 필요성을 공감하고 있다. 현재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감염 사례가 잇따랐던 교회, 사찰 등 종교시설을 대상으로 한 방역 관리 방안도 검토 중이다.

손영래 반장은 "종교시설 관련 (감염은) 정규 예배로는 거의 나타나지 않지만, 관련 소모임을 타고 감염되고 있다. 광주에서도 비슷한 사례가 있었는데 마스크를 안 쓰거나 함께 밥을 먹고 찬송하고, 통성 기도를 하면서 감염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부는 앞서 종교시설을 '고위험 시설'로 규정하기보다는 '정밀타깃'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윤 반장은 "종교시설에 대한 방역 조치를 어떻게 하는 게 실효적일지 관계부처와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종교 관련 소모임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소모임과 관련, "거리 두기 2단계에서도 실내 50명 미만, 실외 100명 미만 모임은 허용하는 만큼 (방역에) 한계가 있다"며 "방역수칙을 지키기 어려운 소모임은 하지 않는 게 좋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