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상권 1번지 동구 발자취' 책으로…'충장로 오래된 가게' 발간
상태바
'호남상권 1번지 동구 발자취' 책으로…'충장로 오래된 가게' 발간
  • 박홍순 기자
  • 승인 2020.07.20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억 서린 58개 가게와 상인들의 삶·애환 담아
'충장로 오래된 가게' 책 표지
'충장로 오래된 가게' 책 표지

광주의 오래된 도심인 동구 충장로의 역사와 문화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책자 '충장로 오래된 가게'가 발간됐다.

20일 동구에 따르면 2년여 간의 준비과정을 거쳐 30년 이상 가게를 이어오며 충장로를 지켜온 상인들의 삶과 애환을 담았다.

충장로 상권의 시작이 곧 호남상권의 역사와 맥을 같이한다는 자부심으로 '오래된 가게'에 생동감을 불어넣기 위해 시작한 '동판제작 사업'이 아카이브 사업의 일환인 책 발간작업으로 이어졌다.

책 제작은 독립출판서점 '소년의 서'를 운영하는 임인자 작가와 황지운씨가 집필자로 합류하면서 책의 완성도를 높였다.

충장로와 애환을 함께해온 시민들이라면 한 번쯤 가봤거나 추억이 서린 58개 가게에 얽힌 이야기들을 정감 있는 문장으로 쉽게 풀어내 편하게 읽을 수 있도록 했다.

또 글과 함께 사진 등을 실어 탐방객이 발길 닿는 곳마다 꺼내 읽으며 참고할 수 있는 역사기록물이자 관광가이드북 성격을 갖고 있다.

1946년 문을 연 전남의료기상사, 1960년부터 2대째 운영 중인 한양모사, 2대째 가업 잇는 광주 1호점 송월타월(대흥상사), 55년간 한자리를 지킨 시계점 백광당, 1세대 광주 패션계 증인 도미패션, 55년 된 이불집 이브자리 등을 기록했다.

책에 나오는 상인들의 다양한 사연들도 그 때 그 시절의 주인공이다.

조부로부터 가게를 물려받은 상인, 전통과 신뢰를 지키기 위해 가게를 묵묵히 지켜온 사람들의 각양각색의 속 깊은 사연들은 지난 시절 충장로 풍경을 되살려낸다.

출판기념회는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상황을 고려해 8월 중 충장로5가에 새로 개관한 ‘충장 22’에서 출판기념회를 가질 예정이다.

임택 동구청장은 "호남상권 1번지로서 충장로가 가지는 상징적인 의미는 크다"면서 "그들의 기술과 정신을 온전히 보존하고 계승 발전시키는 일을 꾸준히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