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교육참여위 "교육부 중등교사 정원 감축 계획 철회해야"
상태바
전남교육참여위 "교육부 중등교사 정원 감축 계획 철회해야"
  • 강래성 기자
  • 승인 2020.08.03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 중등교사 정원 철회 기자회견
전남 중등교사 정원 철회 기자회견

전남 교육참여위원회가 교육부의 학생 수 기준에 따른 교사 정원 재배치 계획에 대해 "교육부는 내년에 전남 중등교사 정원을 감축하려는 계획을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전남 23명의 교육참여위원들은 3일 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교육부는 내년도 전남지역 초등교사 정원을 78명 증원하려는 데 반해 중등교사 정원은 224명 감축하려고 한다"며 반대 입장을 밝혔다.

위원회는 "이에 전남 공립 중고등학교는 당장 학교별로 정원 1명씩을 감축해야 한다"면서 "전남은 농촌과 산간벽지, 어촌 등으로 이뤄져 교육환경이 매우 열악하다. 학생 수가 아닌 학급 수를 기준으로 교육공무원 정원을 늘려야 한다"고 설명했다.

위원회는 이어 "정치권과 교육부는 농산어촌과 섬 지역 교육 진흥을 위한 특별법 제정 등 전남교육 활성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위원회는"교육부의 전남 중등교사 정원감축안에 대해 심각한 우려와 절망감을 느낀다"며 "공교육 강화와 농산어촌의 지속가능한 교육생태계 조성을 위해 학생 수가 아닌 학급 수를 기준으로 교육공무원 정원을 늘리는 방향으로 재배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위원회는 "학생 수가 감축되니 교사 수도 줄여야 한다는 정부의 단순 논리는 학령인구 감소와 함께 지역소멸 위기에 처한 지역에 살아가는 아이들의 교육을 포기하라는 것과 마찬가지"라며 "학교의 통폐합과 마을공동체의 붕괴라는 악순환의 고리가 이어질 것은 불 보듯 뻔하다"고 주장했다.

전남도교육청은 교육자치와 분권 가치를 높이고자 조례를 제정해 지역마다 학부모와 주민 등이 참여하는 교육참여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