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타이어 창사 60주년 이래 최대 위기 봉착
상태바
금호타이어 창사 60주년 이래 최대 위기 봉착
  • 연합뉴스
  • 승인 2020.08.03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정규직 노조, 법인계좌 압류…초유의 사태 발생
휴가비·수당·협력업체 대금결제 중지

금호타이어가 비정규직 노조의 법인계좌 압류 후폭풍으로 창사 이래 최대의 위기에 봉착했다.

금호타이어 광주공장 전경 [금호타이어 제공]
금호타이어 광주공장 전경 [금호타이어 제공]

전 직원의 휴가비와 수당 등의 지급이 중단되고 협력업체 대금결제도 미뤄지는 등 사실상 경제거래가 올 스톱됐다.

여기에 코로나19 여파로 1분기 실적 부진에 이어 2분기도 큰 적자가 예상돼 회사 경영을 더 어렵게 하고 있다.

3일 금호타이어 등에 따르면 회사 비정규직 노조는 회사를 상대로 법원에 채권 압류와 추심 신청을 해 지난달 30일 법인 계좌를 압류했다.

도급 형태로 근무해 온 이들은 근로자 지위 확인 소송을 내 1심에서 승소, 임금 차액과 이자 등 204억원을 압류했다.

소송에는 613명이 참여했으며 채권 압류 소송에는 414명이 서명했다.

법인 통장이 압류되면서 직원 휴가비(1인당 50만원)와 현장 수당 등이 나가지 못했다.

자금 운용에 발이 묶이면서 설비 협력 업체 550여개, 원·부재료 업체 120여개의 대금결제도 순차적으로 미뤄지고 있다.

고무 등 원부재료 업체는 주로 외국업체여서 체불이 장기화하면 국제 신인도 하락도 불가피하다.

특히 대부분 협력업체가 재료나 물류비 등을 선납해 물건을 만든 뒤 납품하는 상황이어서 자금난 심화 등에 따른 협력업체 도산 등 연쇄적인 후폭풍도 우려된다.

지역 경제계에선 이번 사태가 장기화하면 자금 압박을 받는 영세 협력업체도산을 우려한다.

금호타이어 CI [금호타이어 제공]
금호타이어 CI [금호타이어 제공]

금호타이어의 올해 경영실적 부진도 어려움을 더한다.

1분기 연결기준 매출은 4천886억원, 영업손실은 184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5천497억원) 대비 11.1% 줄었다.

2분기는 코로나19 심화로 적자 폭이 더 커져 288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한다. 상반기 적자만 500억원에 달한다.

광주상공회의소 관계자는 "법인 통장압류가 길어지면 회사는 물론 협력업체의 경영난 심화는 불을 보듯 뻔하고 신용도와 주가 하락 등도 우려된다"며 "노사가 서둘러 상생을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금호타이어 관계자는 "지난 60년간 회사에 어려움이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법인계좌가 압류된 것은 초유의 일이다"며 "노사가 동수로 구성한 특별협의체에서 충분한 논의를 해 이 문제를 풀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특별협의체는 노사 4명씩 8명으로 구성됐으며 임금 차액 지급 방식 등을 논의하기 위해 구성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