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대책 마련이 먼저"…군공항 이전 국가차원 지원책 절실
상태바
"지원대책 마련이 먼저"…군공항 이전 국가차원 지원책 절실
  • 양재혁 기자
  • 승인 2020.08.23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주도 해결 지속 요청…범정부 차원 지역발전 대책 주문
광주 군 공항 [연합뉴스 자료사진]
광주 군 공항 [연합뉴스 자료사진]

광주 군공항 이전 논의가 지원대책이 선행돼야 한다는 주민 의견에 따라 다음달 열려고 했던 설명회가 보류됐다.

전남도는 국방부와 광주시가 전남 시군 공무원을 대상으로 9월 중 합동 설명회 개최에 대해 주민 수용성을 높일 수 있는 종합적인 지원대책 마련이 선행돼야 한다고 23일 밝혔다.

최근 전남도는 국방부, 광주시 관계자와 간담회를 통해 "기초 지자체와 주민의 여론이 악화된 상황에서 무리한 설명회 개최는 군공항 이전 문제를 더욱 어렵게 만들 것"이라는 우려를 표했다.

이에 대해 국방부에서도 전남도의 의견을 감안해 설명회 개최를 보류하고, 추후 다시 논의키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남도와 광주시는 광주 군공항 이전 주변지역에 대한 지원방안 등 이전 지역에 대한 지속가능한 발전을 담보할 종합 대책을 모색하기 위해 지난 5월 정책TF를 공동 구성해 운영 중이다.

전남도는 정책TF에 참여해 광주시와 구체적인 패키지 지원방안을 논의하는 한편, 국방부 등 국가가 주도적인 역할을 해 줄 것을 요청하고 있다.

최근 속도를 내고 있는 대구 군공항 이전 사례의 경우 군공항과 민간공항이 함께 이전하는 '통합 신공항 건설' 지원책이 지역발전 효과에 대한 기대를 이끌었고, 결국 수용성을 높이는 결정적 요인이 됐다.

전남도는 국방부와 광주시에서 이같은 점을 충분히 인식하고 통합 신공항 건설 효과 이상 범정부 차원의 지역발전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강조했다.

전남도 관계자는 "현행법 상 '기부 대 양여' 방식의 지원제도를 뛰어넘는 종합적인 패키지 정책대안이 마련돼야 지역에서도 열린 마음으로 대화에 나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역 주민의 삶과 후손의 미래가 걸려 있는 중차대한 사안인 만큼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해서는 안 된다"며 "모두가 수긍할 만한 대안 마련에 국방부와 광주시가 보다 적극적이고 전향적인 자세로 나서 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