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택트 시대' 광주문화재단, 온라인미디어 예술 활동 지원
상태바
'온택트 시대' 광주문화재단, 온라인미디어 예술 활동 지원
  • 조미금 기자
  • 승인 2020.09.03 1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일까지 이메일 접수…28개 단체에 각 2천만원
광주문화재단 전경
광주문화재단 전경

광주문화재단은 코로나 사태 장기화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예술단체의 창작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온라인미디어 예술 활동 지원 사업' 공모를 진행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지원사업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온라인 예술 활동의 일상화에 대비해 온라인미디어를 활용한 예술작품 발표, 향유자와의 소통 활동을 지원한다.

온라인미디어를 활용해 예술인과 단체 스스로 예술 활동 역량을 강화하고, 디지털 직거래가 일상화된 시대에 예술계의 온라인 창작·향유 대응 방안 모색과 새로운 수요 창출을 위한 사업이다.

이번 공모는 관객개발형(기성 작품에 대한 소개 및 관객 소통 리뷰, 비평, 아카이빙 등), 창작활동형(창작과정, 발표, 형식 실험, 오프라인 연계), 플랫폼 기반형(참여 예술인들의 수익활동이 가능한 플랫폼 등 제작) 등 3개 분야로 나눠 진행하며 장르 제한은 없다.

총 지원예산 5억 6천만 원, 28개 단체를 선정할 예정으로 단체별 지원규모는 2천만 원이다.

공고일 기준 1년 이상 문화예술 실적이 있고 광주시 소재 사업자등록이 있는 예술단체, 스타트업, 사회적기업, 소셜 벤처, 협동조합, 중소기업, 장애인단체 등이 지원 가능하다.

예술가는 개인 자격으로는 신청이 불가하다.

단체별로 예술가, 기획자, 감독 등 단체 회원 및 비회원을 포함해 10명 이상으로 구성돼야 하고 개인들과 협업 시 반드시 단체가 주관해야 한다.

온라인을 통한 비대면 공연, 실험 작품 등 실현 가능성이 있는 사업, 공익적 파급효과가 높을 것으로 기대되는 사업, 실무역량이나 전문성이 있는 단체에게 우선 지원된다.

이미 제작된 온라인 콘텐츠의 단순 업로드 형태는 제외된다.

단체는 10% 이상 자기부담금을 의무적으로 편성해야 하며, 선정된 이후에는 사업 운영에 앞서 예술인 권익보호 차원의 온라인 필수교육을 이수해야 한다.

공모 신청은 광주문화재단 홈페이지(www.gjcf.or.kr)에서 제출서류를 내려 받아 오는 15일 오후 6시까지 이메일(gjcf3@daum.net)을 통해 접수하면 된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별도의 사업설명회는 개최하지 않으며, 광주문화재단(www.gjcf.or.kr) 홈페이지 공지사항을통해 서면으로 안내한다.

광주문화재단 관계자는 "문화예술 활동 기회가 줄어들고, 예술가들이 힘들어하는 시기에 이 사업을 통해 온라인미디어를 활용한 비대면 예술 활동이 활성화 되고 예술인들이 위기에 대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