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 전남지사 "시도통합 본격 논의는 민선 8기에"
상태바
김영록 전남지사 "시도통합 본격 논의는 민선 8기에"
  • 연합뉴스
  • 승인 2020.10.15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서 첫 공식 입장 밝혀…통합논의 2단계 방식 제시

광주·전남 시도 행정통합 논의에 대해 김영록 전남지사가 2단계 접근방식을 제시하고 본격적인 통합논의는 민선 8기에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공식화했다.

김영록 전남지사 [전남도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김영록 전남지사 [전남도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김영록 전남지사는 15일 이 같은 내용의 광주전남 시도 행정통합에 대한 입장을 도의회 본회의장에서 밝히고 시도통합의 기본적인 원칙과 방식·절차에 대한 입장을 내놓았다.

그동안 김 지사는 간헐적으로 시도 통합에 대한 의견을 언론을 통해 전하기는 했지만, 공식적인 자리에서 이를 언급한 것은 처음이다.

김 지사는 이날 이민준 도의원의 시도통합 논의에 대한 질문에 "통합 논의에 관한 공식 발언은 도의회가 처음"이라며 전날 기자 간담회에서 얘기했던 통합의 기본원칙과 방식 등에 대한 구상을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그는 "양 시도가 한뿌리이고 공동운명체라는 데는 모두 공감한다"며 "기본원칙은 양 시·도 민간중심으로 이뤄져야 하고 시·도민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면서 소수의견도 존중해야 한다는 것이다"고 말했다.

또 단순 행정통합에 대해서는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드러냈다.

김 지사는 "중앙정부의 대폭적인 권한 이양과 재정 문제를 특별법 제정 등으로 제도적으로 뒷받침해야 한다"며 "연방제에 준하는 강력한 자치권을 부여받고 지방자치의 대폭적인 권한 확대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시도통합 논의의 2단계 절차를 제시하고 본격적인 논의는 민선 8기에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광주시청(왼쪽)과 전남도청 [광주시·전남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시청(왼쪽)과 전남도청 [광주시·전남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김 지사는 "1단계에는 광주전남연구원을 중심으로 시도통합의 장단점과 순기능 역기능, 통합의 방식과 절차 등을 연구하고 시·도민 의견도 폭넓게 수렴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2단계는 본격적인 공론화 과정이 이뤄져야 하며 공론화 위원회도 구성할 필요도 있고 이는 민선 8기에 가서 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완전 통합이 어려울 수도 있다는 가정 아래에서는 요즘의 추세인 경제연대나 경제통합, 메가시티 구축 등도 검토해 볼 수 있다"며 "전북까지 아우르는 초광역 경제권을 이루는 게 좋으며 경제통합이 실질적인 의미가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진정성을 전제로 양 시도의 상생과 번영을 위한 목표를 두고 시도통합 논의가 진전되길 바란다"며 "민심을 분열하고 소모적이고 정치적인 논쟁이 되지 않도록 지역의 여러 고견도 열심히 듣겠다"고 말했다.

또 광주전남 시도 상생발전협의회에서 시도통합을 논의하는 것에 대해서는 "통합문제를 협의회에서 다룰 경우 통합의 순수성이 왜곡될 수 있다"며 "통합문제와 다른 문제를 버무려서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반대입장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