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요양시설 400곳 코로나 전수조사…면회 비대면 허용
상태바
전남 요양시설 400곳 코로나 전수조사…면회 비대면 허용
  • 양재혁 기자
  • 승인 2020.10.17 12: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굳게 닫힌 요양병원 [연합뉴스 자료사진]
굳게 닫힌 요양병원 [연합뉴스 자료사진]

최근 부산의 한 요양병원에서 발생한 코로나19 집단 확진과 관련해 전남도가 요양시설과 사회복지시설 등에 대한 방역 강화에 나섰다.

17일 전남도에 따르면 현재 사회적 거리두기는 1단계로 완화됐지만, 노령인구가 많은 만큼 요양병원과 요양원 등에서 입소자의 외출과 외박을 금지하고 종사자는 동선 공개와 면회도 비대면으로만 허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도내에서는 요양병원 90곳 요양원 308곳이 있으며, 이곳에는 2만3천여명의 노인이 요양 중이다.

대부분 감염에 취약한 고령으로 코로나19 확산 시 집단감염은 물론 중증환자와 사망자 발생 가능성이 크다.

전남도는 도내 요양병원·요양원 종사자 1만3천여명을 대상으로 풀링기법(취합검사)을 활용한 코로나19 전수검사에 나선다.

경로를 알 수 없는 코로나19 감염이 지속하면서 이를 차단하기 위한 조치로, 전수조사는 이동량이 많은 광주 근교권 시군부터 시작한다.

외부인과의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해 면회는 비접촉 면회로 제한하며, 이용자 외출과 외박도 금지된다.

출입자 관리도 더욱 강화된다. 기존 면회자와 종사자를 대상으로 한 통제를 환자 이송인력과 물품납품업자, 제약회사 영업사원까지 확대해 세밀히 관리할 계획이다.

또 병문안이 환자나 방문객 모두에게 감염의 위험이 될 수 있어 면회 총량을 감소시키기 위한 홍보도 추진하기로 했다.

전남도 관계자는 "요양병원과 요양원의 코로나19 감염예방을 위해 전담공무원을 지정해 방역수칙 준수 여부와 환자·종사자 등의 증상을 매일 확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최근 도내 노숙인시설 7개소에서 400여 명을 전수 검사한 결과 모두 음성이었다.

고령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사회복지시설들도 시군과 협의해 전수검사에 나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