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섭 시장 행정통합 논의 절차 제시…'용역 후 시·도민 결정'
상태바
이용섭 시장 행정통합 논의 절차 제시…'용역 후 시·도민 결정'
  • 연합뉴스
  • 승인 2020.10.19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록 지사 '메가시티' 제안도 협력 틀에서 자유롭고 폭넓게 논의
광주전남연구원 등 용역 방침은 시·도 일치…시기 조율은 관건
포옹 2018년 8월 시·도 상생발전위원회 당시 모습. [전남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포옹
2018년 8월 시·도 상생발전위원회 당시 모습. [전남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시와 전남도 합의→공동 연구 용역→시·도민 결정.'

지역 사회 최대 이슈로 떠오른 광주·전남 행정 통합을 제안한 이용섭 광주시장이 앞으로 추진할 논의의 밑그림을 제시했다.

이 시장은 19일 광주시의회 시정 질문에서 송형일 의원의 질의에 대한 답변으로 통합 논의 당위성, 로드맵 등을 밝혔다.

최근 도의회에서 시·도 통합의 기본 원칙, 형식, 절차와 관련한 입장을 내놓은 김영록 전남지사와 오버랩되면서 '간접적인 대화'가 연출됐다.

이 시장은 통합의 필요성으로 수도권 블랙홀에 대응한 국가 균형 발전과 지역 경쟁력 제고, 글로벌 선도도시로 발전 전략, 소지역주의에서 벗어난 공동 번영과 경쟁력 확보 등 3가지를 강조했다.

그는 통합 진정성을 의심하는 시선이나 전남도의 신중한 입장에 논의 초반 진행이 여의치 않은 상황을 의식한 듯 발언을 이어갔다.

최근 김 지사의 언급에 대한 답변도 엿보였다.

이 시장은 "양 시도 간 긴밀한 협력의 틀 속에서 자유롭고 폭넓게 통합 논의가 이뤄지길 바란다"며 "바로 통합을 추진할지, 메가시티 연합을 거쳐 통합할지 방식이나 시점은 종국적으로 시·도민이 결정할 문제"라고 말했다.

광주시청(왼쪽)과 전남도청 [광주시·전남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시청(왼쪽)과 전남도청 [광주시·전남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부산·울산·경남(부울경)의 통합 추진 모델인 경제 연대·통합, 메가시티 구축 등 검토를 주장한 김 지사의 제안을 포함해 폭넓은 대화를 제안하면서 시작도 전에 논의의 가치를 깎아내리는 여론도 경계했다.

이 시장은 "일부에서 부작용부터 얘기하는데 이는 상생과 통합의 큰 틀 속에서 협의를 통해 하나씩 해결해 나가면 될 일"이라며 "새로운 길을 가는 혁신에는 항상 저항이 있고 힘이 들지만, 누군가는 반드시 앞서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 시·도가 함께 발주하는 용역이 필요한 것 아니냐는 송 의원의 질문에 이 시장은 동의하면서 전남도와 협의해 통합 논의 기구에서 공동연구 용역을 의뢰하는 방안을 전남도와 협의하겠다는 의향을 전했다.

이 시장의 답변을 종합하면 일단은 시·도 간 공감대를 넓힌 뒤 공동 용역을 발주해 통합의 장·단점, 기대 효과 등을 분석한 뒤 추진 여부, 추진한다면 그 방식과 시기 결정을 시·도민에게 맡기겠다는 구상이 읽힌다.

김 지사도 도의회에서 광주전남연구원을 중심으로 타당성을 연구하고 시·도민 의견도 폭넓게 수렴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어 논의 방식에는 시·도가 큰 차이가 없다.

다만 김 지사는 민선 8기에 가서 논의를 본격화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앞서가자'는 광주시와 '유보하자'는 전남도의 통합 논의 시점은 결국 두 수장의 합의에 좌우될 것으로 보인다.

이 시장과 김 지사는 조만간 만나 공동 현안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다음 달 말에는 1년 만에 열리는 시·도 상생발전위원회에서도 공식 대면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