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훈 의원 "콘텐츠산업 지원 전문 정책금융 필요"
상태바
이병훈 의원 "콘텐츠산업 지원 전문 정책금융 필요"
  • 박홍순 기자
  • 승인 2020.10.22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콘텐츠 기업, 일반 제조기업 보증심사 기준 적용하면 은행 문턱조차 못 넘어

국회에서 콘텐츠 산업을 위한 전문 정책금융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22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이병훈 의원(민주당, 광주 동남을)이 한국콘텐츠진흥원으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콘텐츠 산업을 지원할 정책금융의 부족으로 우리 콘텐츠 기업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2019년 기준 우리나라 콘텐츠 산업 매출액은 125조 4천억원, 수출액은 103억 9천만 달러, 우리돈으로 12조원 규모에 달한다.

그러나 중소기업 규모인 대부분의 콘텐츠 기업은 매출이 없는 창업 초기나 프로젝트 기획·제작 단계에는 재무구조가 취약할 수밖에 없어 일반 제조기업의 보증심사 기준을 적용할 경우 은행 문턱조차 넘을 수 없는 게 현실이라는 분석이다.

2019년 9월 17일에 발표한 '콘텐츠산업 3대 혁신전략'에 콘텐츠 기업 특화보증을 시행중이지만, 2022년까지 한시적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상황변화에 따라 언제든 축소, 폐지될 가능성이 크다.

더불어민주당 이병훈(광주 동남을)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 이병훈(광주 동남을) 국회의원

이병훈 의원은 이같은 문제를 바로잡기 위해 한국콘텐츠진흥원이 국고를 출연받아 보증기관에 재출연을 할 수 있도록 문화산업진흥 기본법 개정안을 준비중이다.

법안이 통과되면 콘텐츠 업계에 맞는 심사기준 설정이 가능해짐에 따라 업계 전반에 체계적이고 실효성 있는 지원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병훈 의원은 "어느 시기에 어떤 콘텐츠가 성공의 싹을 틔울지 어느 누구도 예측할 수 없다"며 "다만 분명한 것은 수많은 실패를 딛고 과감한 도전이 있은 뒤에야 단 하나의 성공이 발현한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어 "콘텐츠 업계를 위해 콘텐츠 전문 정책금융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콘텐츠 산업에 대한 지원은 밑 빠진 독에 계속해서 물을 붓는다는 심정으로 꾸준히 계속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