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 해상풍력 민관협의회 출범…조성사업 본격화
상태바
신안 해상풍력 민관협의회 출범…조성사업 본격화
  • 양재혁 기자
  • 승인 2020.11.05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안 해상풍력 민관협의회
신안 해상풍력 민관협의회

전남도는 5일 신안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사업의 본격 추진을 위해 '신안 해상풍력 민관협의회' 출범식을 가졌다.

이날 전남도청 서재필실에서 가진 신안 해상풍력 민관협의회는 해상풍력과 수산업의 공존 방안, 발전사업 이익 공유, 해양환경 문제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정부·지자체·지역주민·발전사 등 다양한 주체의 의견을 수렴해 '상생'을 목표로 논의와 합의를 도출할 역할을 맡게 된다.

민관협의회는 ▲신안 주민대표, 신안군 수협, 새어민회 등 민간 13명 ▲국회, 산업통상자원부, 해양수산부, 전남도 등 정부 8명 ▲국회 K-뉴딜위원회 소속 국회의원 자문위원 5명 ▲환경·갈등관리·해양수산 분야 전문위원 5명 등 총 31명으로 구성됐다.

신안 8.2GW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은 전남의 풍부한 해상자원을 이용해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사업으로 기후 위기에 대응,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전남형 상생 일자리 사업'이다.

이 사업은 올해부터 2030년까지 48조 5천억 원이 투자되며, 풍력발전기 생산·조립단지를 조성해 터빈, 타워 등 해상풍력 핵심부품기업과 협력기업 450개를 유치하고 12만개의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다.

전남도는 이 사업이 국가에서 핵심시책으로 추진중인 '재생에너지 3020 목표 달성'과 발맞춰 전남형 그린 뉴딜의 핵심모델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윤병태 전남도 정무부지사는 "정부, 지자체, 발전사, 제조업체, 지역주민 등 모든 주체가 다같이 상생 협력해 신안 해상풍력 발전단지를 세계에서 손꼽힌 해상 발전소로 조성하겠다"며 "목포, 영암, 신안 등 전남 서남해 지역을 해상풍력 발전의 글로벌 모델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남도는 오는 12월 중 '전남형 상생일자리 선포식'을 개최해 노사민정이 함께 상생 의지를 다지며, 해상풍력 중심지로 우뚝 설 전남도의 비전을 제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