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백신 내년 하반기 접종목표…3상 기업과 백신확보 논의"
상태바
"코로나백신 내년 하반기 접종목표…3상 기업과 백신확보 논의"
  • 연합뉴스
  • 승인 2020.11.10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른 나라의 백신접종 상황까지 보면서 침착하게 가야"
코로나19 브리핑하는 권준욱 부본부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코로나19 브리핑하는 권준욱 부본부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미국 제약사 화이자와 독일 바이오엔테크가 개발 중인 백신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에 90%의 효과가 있다는 임상시험 결과가 나온 가운데 정부는 백신이 개발될 경우 내년 하반기 국내 접종을 목표로 실무적인 준비를 하겠다고 밝혔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2부본부장은 10일 정례 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국제기구를 통해 백신을 확보하고, (이와 동시에) 다른 국가에서 나타나는 부작용을 보고, 또 국내 전문가들과 함께 접종전략을 수정·보완하면서 콜드체인(저온유통)도 챙기는 등 여러 시스템을 완비하려면 아무래도 내년 2분기 이후 시점에나 확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단 이를 목표로 해서 실무적으로 준비를 해야 하지 않을까 한다. 개발 이상으로 중요한 것은 이를 실제로 도입하고, 접종 뒤 이상반응을 모니터링하는 것 등도 생각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권 부본부장은 "화이자 외에 다른 회사도 임상시험 결과가 각각 발표될 것이고, 그렇게 되면 일부 국가는 연내 접종이 시작되지 않을까 판단한다"면서 "백신의 경우 다른 나라의 접종상황까지 보면서 침착하게 가야 하지 않을까 판단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다만 권 부본부장은 화이자의 이번 임상 결과가 최종 결과가 아닌 만큼 시험이 마무리될 때까지 지켜봐야 한다며 신중한 입장을 내비쳤다.

그는 "연령대별로 어떤 효과를 보였는지, 특히 치명률이 높은 60대 이상이면서 기저질환(지병)이 있는 군에선 방어율이 얼마나 되는지도 봐야 하고 백신을 맞은 뒤 배출하는 바이러스 양이 줄었는지도 관심사다. 부작용도 매우 중요한 문제"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코로나19 백신이 개발될 경우 이를 신속하게 확보하기 위해 국제 협력을 다지는 한편 글로벌 제약사와 개별적으로도 계약하는 '투트랙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권 부본부장은 "우리나라는 전 국민의 20%에 해당하는 코로나19 백신을 내년에 확보하기 위해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에 지난달 9일 확약서를 제출하고 선급금을 지불했다"며 "해당 회사(화이자)의 백신도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후보지에 올라와 있다"고 밝혔다.

그는 또 "일부 글로벌 제약사와 양자 간 협의를 통해 코로나19 백신 선확보 노력의 막바지 진행을 하고 있다"면서 "일단 임상3상에 돌입해 있는 모든 기관과는 대화하고 진지하게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화이자가 개발 중인 백신은 영하 70도 이하 유통·보관이 필수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권 부본부장은 이와 관련해선 "저온이 아니면 사실상 백신의 효력이 없어지는 관계로 상당히 복잡한 준비과정, 또 정교한 시뮬레이션과 여러 차례의 반복적인 교육훈련까지도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화이자 코로나 백신 중간 결과…효과 90% 이상 사진은 10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화이자제약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화이자 코로나 백신 중간 결과…효과 90% 이상 사진은 10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화이자제약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한편 국내에서는 코로나19 혈장·항체치료제 임상 시험이 진행되고 있다.

방대본에 따르면 혈장치료제의 경우 의료기관 12곳에 임상시험 참여자 11명이 등록돼 있고, 항체치료제는 의료기관 17곳에 참여자 51명(국내 참여자 10명·국외 참여자 41명)이 등록돼 있다.

혈장치료제와 항체치료제의 임상시험 대상 목표는 각각 60명, 300명이다.

권 부본부장은 국내 임상시험 참여가 저조하다는 지적에 대해 "치료제·백신 개발 범정부지원위원회를 통해 확진자와 의료기관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국립감염병연구소에서도 임상시험의 설계 자문 등을 협의하고 있다"고 답했다.

방대본은 혈장치료제 개발과 관련해 대구에서 확진 판정을 받았다가 회복된 사람들이 단체로 오는 16일부터 3주간 혈장을 공여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