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천 '아리랑 문화물길'로 조성…2022년까지 3단계 추진
상태바
광주천 '아리랑 문화물길'로 조성…2022년까지 3단계 추진
  • 오영수 기자
  • 승인 2020.11.17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급수 공급 관로·하천유지용수 여과시설·친수 공간 등
광주천 [연합뉴스 자료사진]
광주천 [연합뉴스 자료사진]

이용섭 광주시장의 공약인 광주천 '아리랑 문화물길' 조성 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광주시는 17일 임동 광주천 두물머리에서 사업 1단계인 환경 정비공사 착공식을 개최했다.

이번 사업은 광주천을 다양한 동·식물이 서식하고 시민이 즐길 수 있는 문화와 관광이 함께하는 수변공간으로 만들기 위해 추진됐다.

2022년까지 총 380억원을 투입해 광주천 수량을 확보하고 수질 개선, 생태복원, 친수공간 등을 조성한다.

1단계 사업은 1급수 수준인 제4수원지 원수 1만6천t과 광주천 주변 대형건물 지하수 1천350t을 매일 신규로 공급하기 위해 110억원을 들여 관로를 설치한다.

하루 10만t 규모의 하천 유지 용수 여과시설에는 혼화·응집시설을 추가해 수질을 개선하는 내용으로 진행된다.

시는 이를 통해 평균 2~3급수 수준인 광주천 수질을 2급수까지 끌어 올릴 계획이다.

2~3단계 사업도 270억원을 투입해 순차적으로 전개된다.

상무교 부근 덕흥2보, 동천교 부근 유촌보, 태평교 부근 태평보(낙차공) 등 고정보 3곳을 가동보로 교체한다.

콘크리트 구조물인 고정보와 달리 가동보는 수시로 높이 조정이 가능하다.

평상시에는 주기적인 방류로 오염물질 퇴적과 수질 오염을 예방하고 호우 시에는 완전 개방해 홍수위를 최대 60㎝까지 낮출 수 있다.

하천 동·식물을 위한 전용공간도 마련된다.

영산강 합류점~치평교 구간(우안) 약 400m에 억새 등을 식재해 사람의 접근을 막고 돌무더기, 솟대 등을 설치해 동·식물의 활동 터전을 마련한다.

광주천 아리랑 문화물길 조성사업 착공식
광주천 아리랑 문화물길 조성사업 착공식

문화와 관광을 접목할 수 있는 다양한 친수공간도 새롭게 조성된다.

광천2교~광암교 부근 하천 둔치에는 다목적 광장을 조성해 새로운 나들이 명소로 꾸밀 예정이다.

남광교와 중앙대교 부근에는 제4수원지와 대형건물 지하수가 공급되는 발을 담글 수 있는 친수시설이 설치된다.

광천1교~발산교 구간 천변 좌우로 하부와 양동시장 주변, 양림역사문화마을 부근 등은 시민들이 즐겨 찾는 공간이 되도록 시설물을 재정비한다.

하천 곳곳에 남천, 수수꽃다리 등 관목류 4만주와 원추리 억새와 같인 지피식물 7만4천주를 풍성하게 식재한다.

이 밖에도 광주천을 무대로 공연과 미술 등 문화·예술단체 활동을 장려하기 위한 지원사업도 2021년부터 매년 추진한다.

시는 광주천이 국가하천으로 승격됨에 따라 제방·가동보 등 시설물 설치에 대해서는 국비를 최대한 확보할 방침이다.

이용섭 시장은 "공사가 마무리되면 광주천은 다양한 동식물이 서식하는 생태 보존공간으로, 고유의 문화와 공간을 담아내는 생태 문화공간으로, 시민에게 쾌적하고 편안한 휴식처를 제공하는 체험 휴식공간으로 새롭게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