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섭·김영록 1년 만에 비공식 단독 회동…시·도 상생 논의
상태바
이용섭·김영록 1년 만에 비공식 단독 회동…시·도 상생 논의
  • 연합뉴스
  • 승인 2020.11.22 1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잡은 광주·전남 광역단체장 11월 2일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손잡은 광주·전남 광역단체장 11월 2일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이용섭 광주시장과 김영록 전남지사가 비공식적으로 만나 시·도 공동 현안 해법을 논의한 것으로 22일 확인됐다.

이 시장과 김 지사는 21일 오후 전남 목포 모처에서 2시간여 동안 환담했다.

이들의 만남은 시·도 행정통합 논의를 위한 합의문을 발표한 지난 2일 이후 19일만, 비공식 단독 회동은 지난해 11월 초 이후 1년여 만이다.

이 시장과 김 지사는 12월 1일 열리는 시·도 상생발전 위원회를 앞두고 상생 의제를 점검하고 최근 부각한 현안과 관련해 의견을 교환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 측은 광역자치단체 간 경계를 허무는 초광역 협력 사업을 적극적으로 함께 발굴해 추진하는 데 뜻을 모았다.

특히 광주 2045년 탄소 중립·에너지 자립 실현, 전남 신안 8.2GW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 등을 중심으로 그린 뉴딜을 선도할 수 있도록 협력 체계를 강화하기로 했다.

최근 시·도 간 갈등의 불씨가 된 공항 이전 문제의 명확한 해법은 찾지 못했다.

양 측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힌 만큼 기획조정실장끼리 협의를 통해 간극을 좁히기로 했다.

광주시, 전남도, 무안군은 내년까지 광주 민간 공항을 옮기기로 2018년 8월 협약했으나 광주시는 이행을 망설이고 있다.

군 공항의 전남 이전이 진전이 답보하는 상황에서 민간 공항만 넘겨줘서는 안 된다는 시민 요구가 커졌기 때문이다.

군 공항은 서로 떠넘기고, 민간 공항은 서로 품으려는 이해관계가 충돌하면서 시·도의 갈등은 깊어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