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물 통해 보는 광주 근·현대 발전사…광주학콜로키움
상태바
건축물 통해 보는 광주 근·현대 발전사…광주학콜로키움
  • 허정윤 기자
  • 승인 2020.11.28 1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일 오후 4시부터 광주문화재단TV 온라인 생중계

광주의 근현대를 되짚어온 광주학콜로키움이 올해 마지막 강의를 연다.

광주문화재단은 오는 30일 오후 4시 '근대 광주의 건축문화와 건축가들'을 주제로 제5회 광주학 콜로키움을 온라인으로 생중계한다.

제5회 광주학 콜로키움 포스터
제5회 광주학 콜로키움 포스터

이번 콜로키움은 천득염 전남대학교 석좌교수와 김현숙 근·현대 건축가 연구자가 공동으로 발표하고, 박홍근 포유건축사 대표가 좌장을 맡았다.

해방기부터 전후 국가재건 시기를 거쳐 20세기까지 주요한 광주의 건축물을 정리해 건축물을 통해 근현대 광주의 발전상이 어떠했는지 살펴본다.

또한 1961년 준공돼 국궁장으로 활용돼 온 광주 관덕정을 설계한 김태만 건축가에 대해 이야기하고 그의 다양한 건축물을 사진으로 만나본다.

강의를 준비한 김현숙 연구자는 "얼마 전 발표된 광주 도시·건축 선언문을 계기로 앞으로는 사람이 중심이 돼 삶의 질을 배려하는 도시건축을 더욱 고민하게 될 것"이라며 "광주만의 지역성을 살리면서 공공의 의무를 놓치지 않는 건축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다"고 강연 의의를 밝혔다.

광주시는 지난 10월 30일 '광주 도시·건축 선언문'을 통해 광주가 가진 역사와 자연을 존중하고 인간의 가치를 최우선으로 광주정신을 도시·건축에 반영하는 내용을 선포한 바 있다.

제5회 광주학 콜로키움은 오는 30일 오후 4시부터 광주문화재단TV 유튜브 채널로 시청할 수 있다.

접속 방법은 모바일이나 PC에서 광주문화재단 홈페이지 첫 화면에 있는 배너를 클릭하면 유튜브 중계채널로 바로 연결된다.

유튜브 내 검색창에서 '광주문화재단TV'를 검색해도 광주문화재단 채널에 접속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