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4개부처 개각…김현미 교체·추미애 일단 유임
상태바
문대통령, 4개부처 개각…김현미 교체·추미애 일단 유임
  • 연합뉴스
  • 승인 2020.12.04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 전해철·국토 변창흠·복지 권덕철·여가 정영애
국무회의 주재하는 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12월 1일 오전 청와대에서 영상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국무회의 주재하는 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12월 1일 오전 청와대에서 영상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문재인 대통령은 4일 부동산 정책 수장을 맡아온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을 교체하는 등 4개 부처에 대한 개각을 단행했다.

윤석열 검찰총장과 극한 갈등을 빚고 있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이번 개각 대상에서 제외됐다.

문 대통령은 지난 2017년 문재인 정부 출범부터 3년 반 동안 국토부를 이끌어온 '원년 멤버' 김현미 장관을 교체하고, 후임에 변창흠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을 내정했다.

변 내정자는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한 학자 출신으로, 서울주택도시공사(SH) 사장, 국가균형발전위원, LH 사장 등을 지냈다.

또한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의 후임으로는 더불어민주당 전해철 의원이 내정됐다.

전 내정자는 3선 의원으로, 친문(친문재인) 핵심인 '3철'(전해철·이호철·양정철) 가운데 한 명이다. 노무현 정부 시절 청와대 민정비서관과 민정수석을 지내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원년 멤버'인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과 신중치 못한 발언으로 구설에 오른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도 교체했다.

새 복지부 장관에는 권덕철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원장이, 새 여가부 장관에는 정영애 한국여성재단 이사가 각각 발탁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