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 오리농장 고병원성 AI 의심…방역검사서 발견
상태바
나주 오리농장 고병원성 AI 의심…방역검사서 발견
  • 연합뉴스
  • 승인 2020.12.08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당농장 3만마리 살처분…반경 3㎞ 이내 43만마리 사육

전남 영암 육용 오리 농장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발생해 방역에 비상이 걸린 가운데 나주의 가금농장에서도 고병원성 AI 의심 사례가 확인됐다.

전남서도 AI 발생, 예방적 살처분 작업 6일 오전 전남 영암군 한 삼계 농장에서 방역 당국의 예방적 살처분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전날 영암의 한 오리 농장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확진 사례가 발생해 방역 당국이 반경 3㎞ 이내 농장 10곳 49만3천마리에 대해 예방적 살처분을 했다. (사진=연합뉴스)
전남서도 AI 발생, 예방적 살처분 작업
6일 오전 전남 영암군 한 삼계 농장에서 방역 당국의 예방적 살처분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전날 영암의 한 오리 농장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확진 사례가 발생해 방역 당국이 반경 3㎞ 이내 농장 10곳 49만3천마리에 대해 예방적 살처분을 했다. (사진=연합뉴스)

8일 전남도에 따르면 전날 전남 나주시 세지면의 한 육용오리 농장에서 AI 의사 환축(감염이 의심되는 가축)이 발생했다.

이 농장은 고병원성 AI가 발생한 영암 오리 농장과 같은 계열사 소속으로 전남도의 자체 방역검사에서 H5형 AI 항원이 검출됐다.

AI 항원의 고병원성 여부 판정이 나오는 데는 1∼3일 걸린다.

해당 농장에서 기르고 있는 오리 3만2천마리는 살처분한다.

고병원성AI로 확진될 경우 예방적 살처분을 하는 반경 3㎞ 이내에는 12농가 45만3천마리가 있다.

전남도는 해당 농장의 AI 항원에 대한 정밀 검사에 착수하는 한편, 초동 대응팀을 현장에 급파해 출입 통제, 역학 조사 등을 하고 있다.

농장 내 종사자·가축의 이동 제한 및 출입자 통제와 함께 인근 지역 가금농장·축산 시설·축산 차량에 대해서는 48시간 동안 일시 이동중지 명령을 발령했다.

방역지역(10㎞) 이내 농가 65곳에 대해서는 30일 이동제한을 명령하고 정밀검사를 할 방침이다.

또 인근 도축장에 대해서는 방역지역 10㎞ 이내 닭·오리만 정밀검사해 이상이 없는 경우 도축을 허용하기로 했다.

전남도 관계자는 "일시 이동중지 명령을 위반하면 가축전염병예방법에 따라 1년 이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 벌금 처분을 받을 수 있다"며 "가금 농가에서는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