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죄·자진사퇴" 시민고소 백순선 광주 북구의원 규탄
상태바
"사죄·자진사퇴" 시민고소 백순선 광주 북구의원 규탄
  • 연합뉴스
  • 승인 2020.12.17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노조 "잘못된 진정 이정철 의원에게는 사과"… 이 의원 "시민단체 고소 취하 검토"
명예훼손 고발 광주 북구의원 규탄 기자회견 17일 오전 광주 북구청 앞에서 '의정 혁신과 지방자치 발전을 위한 시민단체 연석회의' 측이 백순선 광주 북구의원이 단체 관련자를 명예훼손으로 고소한 것과 관련해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2020.12.17 (사진=연합뉴스)
명예훼손 고발 광주 북구의원 규탄 기자회견
17일 오전 광주 북구청 앞에서 '의정 혁신과 지방자치 발전을 위한 시민단체 연석회의' 측이 백순선 광주 북구의원이 단체 관련자를 명예훼손으로 고소한 것과 관련해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2020.12.17 (사진=연합뉴스)

광주 북구의원이 본인을 비판하는 내용의 보도자료·유인물을 배포한 공무원 노조 관계자와 정당 활동가를 명예훼손으로 고소해 관련 단체들이 규탄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의정 혁신과 지방자치 발전을 위한 시민단체 연석회의'(참여자치21·공무원노조 광주본부 등 참여)는 17일 오전 광주 북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백순선 광주 북구의원의 사죄와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구청 불법 수의계약 사실이 드러난 백 의원은 최근 자신을 비판하는 내용의 보도자료와 유인물을 배포한 2명을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으로 경찰에 고소, 조사가 진행 중이다.

연석회의는 "'방귀 뀐 놈이 성낸다'는 속담처럼 자신의 비위 혐의에 대해 충분히 반성하고 주민들에게 사과해야 할 비위 의원이 적반하장으로 잘못을 지적한 것을 명예훼손이라고 고소했다"고 비판했다.

이들 단체는 ▲ 백순선 의원의 사과와 자진 사퇴 ▲ 북구의회의 의원 비위행위 감시 체계 강화 ▲ 의회 윤리강령의 강화 개정 ▲ 경찰의 조속한 조사와 처벌 등을 요구하며 북구 의회 의장 면담을 진행했다.

이에 대해 백 의원은 "피고소인들은 사실이 확인되지 않는 허위 사실을 보도자료나 유인물로 유포해 본인의 명예를 실추시켰다"며 "불법 수의계약 사실은 인정하고 처벌을 달게 받겠지만, 그 밖에 허위 사실에 대해서는 명예를 회복하기 위해 고소했다"고 밝힌 바 있다.

앞서 참여자치21을 포함한 시민단체는 백 의원 등 6명이 수의계약 등 입찰 문제에 관여하거나 권한을 이용해 사익을 챙겼다는 의혹이 있다고 규탄하며 경찰에 진정서를 제출했다.

백 의원은 현재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돼 경찰의 수사를 받고 있으며, 10여명의 공무원도 피의자로 입건된 상태다.

한편 연석회의는 이날 기자회견을 마친 후 북구의회 의장과 면담 자리에서 이정철 북구의원에게는 사과했다.

이 의원은 자신을 다른 비위 의혹 기초의원들과 함께 "엄정한 수사를 해달라"며 진정을 넣은 참여자치21 측을 지난 10월 명예훼손으로 광주지방검찰청에 고소했다.

이날 사과를 받은 이 의원은 "시민단체가 공개적으로 오류를 인정하고 사과하기 어려운데 이례적으로 공개 사과를 해 고맙게 생각한다"며 "참여자치21에 대한 고소는 취하할 것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자신에 대한 허위사실을 시민단체 측에 알린 제보자에 대한 처벌이 가능한지 법률 검토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