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보카도, 장(腸) 건강 개선"
상태바
"아보카도, 장(腸) 건강 개선"
  • 연합뉴스
  • 승인 2020.12.31 1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보카도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아보카도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아보카도가 장(腸) 건강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일리노이대학의 새론 톰프슨 식품영양학 교수 연구팀이 과체중 또는 비만 성인 163명(25~45세)을 대상으로 12주에 걸쳐 진행한 실험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메디컬 뉴스 투데이가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연구팀은 이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한 그룹은 아침, 점심, 저녁 중 한 끼를 반드시 아보카도가 포함된 식사를, 다른 그룹은 아보카도가 없는 식사를 하게 하면서 혈액, 소변, 대변 샘플을 채취해 분석했다.

그 결과 아보카도 그룹은 대조군과 비교해 위와 장에서 건강에 도움을 주는 유익균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보카도 그룹은 또 대변을 통해 배설되는 지방이 대조군보다 다소 많다는 사실도 밝혀졌다.

대변으로 배설되는 지방이 많다는 것은 섭취한 식품으로부터 에너지가 덜 흡수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이는 지방을 흡수하는 소화기관으로부터의 담즙산(bile acid) 분비량이 줄어들기 때문일 수 있다고 연구팀은 말했다.

실제로 아보카도 그룹은 대조군보다 대변 속의 지방은 많고 담즙산은 적었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아보카도는 식이섬유(dietary fiber) 함유량이 많아 식후 만복감을 느끼게 하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아보카도가 장내 미생물군(gut microbe)과 이들이 만드는 대사물질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는 알 수 없어 이 같은 연구를 하게 됐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식이섬유는 소화 과정에서 분해되지 않지만, 일부 장내 미생물은 식이섬유를 분해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연구팀은 지적했다.

이 연구 결과는 미국영양학회(American Society of Nutrition) 학술지 '영양학 저널'(Journal of Nutrition)에 실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