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李·朴사면 "당사자 반성이 중요…당원 뜻 존중"
상태바
민주, 李·朴사면 "당사자 반성이 중요…당원 뜻 존중"
  • 연합뉴스
  • 승인 2021.01.03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고위 열어 '사면 조건' 결론 …이낙연 사실상 후퇴
비공개 최고위 참석하는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위해 오영훈 대표비서실장과 함께 자신의 사무실로 들어가고 있다. 2021.1.3 (사진=연합뉴스)
비공개 최고위 참석하는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위해 오영훈 대표비서실장과 함께 자신의 사무실로 들어가고 있다. 2021.1.3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3일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 문제에 대해 "당사자의 반성이 중요하다"며 당원들 의사에 따르기로 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비공개로 최고위원회 간담회를 소집, 이같이 뜻을 모았다고 최인호 수석대변인이 브리핑에서 밝혔다.

최 수석대변인은 "이 문제는 국민 공감대와 당사자들의 반성이 중요하다는 데에 의견을 같이하고, 앞으로 국민과 당원의 뜻을 존중하기로 했다"면서 "최고위는 촛불정신을 받들어 개혁과 통합을 함께 추진한다는 데에 공감했다"고 전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적절한 시기에 두 전직 대통령의 사면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건의하겠다"는 이 대표의 신년 인터뷰 발언에 대해선 "국민 통합을 위한 충정에서 비롯된 것으로 이해했다"고 말했다.

이는 민주당 지도부가 두 전직 대통령의 반성을 사실상 사면의 조건으로 제시한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이 대표도 최고위원 간담회 후 기자들과 만나 '사과가 전제돼야 사면 건의를 하느냐'는 질문에 "(반성이) 중요하다고 (당 발표에) 돼 있다"라면서 일단 오는 14일 대법원의 박 전 대통령의 재상고심 판결을 기다려보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가 자신의 사면 건의 언급에서 별다른 전제를 달지 않았다는 점에서 사면에 대한 여권 내부의 강한 반발에 사실상 후퇴한 모양새가 됐다.

이 대표는 "반목과 대결의 진영 정치를 뛰어넘어 국민 통합을 이루는 정치로 발전해가야 한다고 믿는다는 저의 충정에서 (사면) 말씀을 드린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국민 통합의 방법이 사면이냐는 물음에는 "그중 일부"라고, 사면 문제에 대해 청와대와 교감을 했느냐는 질문에는 "그런 일 없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