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9월까지 국민 70% 코로나19 백신접종…11월 집단면역 형성
상태바
정부, 9월까지 국민 70% 코로나19 백신접종…11월 집단면역 형성
  • 연합뉴스
  • 승인 2021.01.25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월부터 백신 순차도입…요양병원-고위험 의료기관 종사자부터 접종
하루 PCR 검사 24만건까지 확대…역학조사관도 325명→385명 확충
고령화·기후변화 대비 계획도 수립…정은경 "일상 되찾도록 노력"
[연합뉴스TV 제공]
[연합뉴스TV 제공]

정부가 해를 넘겨 지속 중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올해 9월까지 전 국민의 70%에 대해 백신 접종을 완료키로 했다.

특히 다음 달부터 백신이 들어오면 요양병원이나 노인 의료복지시설, 고위험 의료기관 종사자 등을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접종을 시행해 11월까지는 '집단면역'을 형성하겠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이와 함께 방역 필수 인력인 역학조사관을 지속해서 확충하고, 하루 검사 역량도 24만건까지 확대하는 등 그간 코로나19 방역의 근간을 이룬 '3T 전략'(검사-추적-치료)도 강화할 계획이다.

◇ "안전한 무료 예방접종"…코로나19 접종 통합시스템 구축·관리

질병관리청은 25일 이 같은 내용이 담긴 '2021년도 업무계획'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화상으로 보고했다.

질병청 업무보고의 주제는 '코로나19 조기 극복을 통한 건강하고 안전한 일상 회복'으로, 핵심 과제는 ▲ 3T 역량 극대화 등 코로나19 전파 신속 차단 ▲ 안전한 전 국민 무료 예방접종을 통한 코로나19 조기 극복 ▲ 감염·만성질환 예방·관리 및 신종 건강위해 대응 강화 3가지다.

먼저 질병청은 다음 달부터 시작될 코로나19 백신 무료 예방접종에 총력 대응하기로 했다.

정부는 그간 백신 공동구매·배분을 위한 국제 프로젝트인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 및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화이자, 모더나 등 개별 제약사와 백신 구매 계약을 체결하고 총 5천600만명 분을 확보했다.

이외에 노바백스와도 2천만명분을 추가로 들여오기 위한 계약을 거의 완료한 상태다. 계약이 체결되면 총 7천600만명 분을 확보하게 되는 것으로, 이는 전 국민의 약 1.4배에 달하는 양이다.

이에 정부는 올해 9월까지 전 국민의 70%를 대상으로 1차 접종을 시행할 계획이다.

1분기 요양병원·노인 의료복지시설, 고위험 의료기관 종사자를 시작으로 2분기에는 65세 이상과 의료기관·재가노인복지시설 종사자, 3분기에는 만성질환자 및 성인(19∼64세) 등에 대한 접종을 진행한다.

코로나19 백신은 대부분 2차례 접종해야 하는 만큼 3분기까지는 우선순위를 정해 접종을 순차적으로 진행하고, 4분기에는 2차 접종자 혹은 그때까지 접종하지 않은 사람을 대상으로 접종을 마칠 예정이다.

질병청은 백신 종류별로 보관 방법이나 온도 등 특성이 다른 만큼 접종 준비 작업도 철저하게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백신은 전국 약 250곳에 설치하는 접종센터와 1만여 곳의 의료기관에서 맞을 수 있으며, 거동이 불편한 집단생활시설 거주자 등을 위해서는 '찾아가는 예방접종 서비스'도 제공한다.

또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위한 별도의 전담 통합시스템을 구축해 백신 수급관리나 접종 안내, 사전 예약, 접종 등록, 이상반응 감시 등 전 과정을 면밀히 관리할 방침이다.

[그래픽] 2021년 코로나19 극복 및 포용적 회복 전략
[그래픽] 2021년 코로나19 극복 및 포용적 회복 전략

◇ "집단면역 달성 전까지 방역 극대화"…만성질환 예방·관리 대응도 강화

백신이 '게임 체인저' 혹은 '게임 클로저'로서 제 역할을 충실히 해내기 위해서는 기존의 방역 역량도 튼튼히 갖춰야 하는 만큼 질병청은 코로나19 방역 체계도 재정비한다.

질병청 관계자는 "집단면역 달성 전까지 방역 역량을 극대화하고 철저한 진단 검사 및 입국 관리를 통해 코로나19를 조기에 발견해 확산을 차단하겠다"고 강조했다.

질병청은 이를 위해 공공·민간 검사기관의 역량을 확충해 코로나19 감염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하루 최대 24만건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코로나19 발생 초기인 지난해 2월에는 국내 검사 처리량이 하루 2만여건에 불과했지만 이후 9만건, 13만건으로 증가했고 최근에는 하루 20만건까지 검사가 가능하다고 질병청은 전했다.

질병청은 방역 최일선 현장의 역학조사관 인력도 보강할 계획이다. 지난해 325명 수준이던 역학조사관을 385명으로 60명 더 늘릴 예정이다.

질병청은 정보통신기술(ICT)과 수학적 모델링을 활용한 역학조사 역량도 함께 제고할 방침이다.

아울러 추후 코로나19와 같은 대규모 신종 감염병이 발생할 가능성에도 대비해 관련 준비 작업을 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올해는 코로나19 병상 대응체계 및 국가 지원 음압 병상 상황을 조사·분석할 예정이다.

질병청은 감염병 대응 외에도 질병 예방 및 국민 건강 보호를 위한 정책도 꾸준히 추진할 예정이다.

노인이나 노숙인, 쪽방 거주자 외에도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이 집에서 결핵 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이동 검진을 확대하고 A형간염 고위험군에 대한 예방접종 사업도 추진키로 했다.

또 고령화나 기후 변화와 같은 정책 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만성질환 관리 종합계획', '기후 보건 영향평가 계획' 등을 수립하고 체계적 관리에 나설 방침이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코로나19를 조기 극복해 국민의 건강하고 안전한 일상을 되찾을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질병관리청 2021년 업무계획 요약 [질병관리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질병관리청 2021년 업무계획 요약 [질병관리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