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전통문화관, 비대면 확장 운영으로 시민 교감
상태바
광주 전통문화관, 비대면 확장 운영으로 시민 교감
  • 조미금 기자
  • 승인 2021.02.05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과 전통문화 함께하는 강좌·체험·전시·축제 프로그램 풍부
전통문화관 전경
전통문화관 전경

무형문화재의 전승‧교육 전용 지역문화시설인 전통문화관이 올해 사업을 확정하고 시민과 교감할 준비에 들어갔다.

위드 코로나 시대를 맞아 토요상설공연, 무등풍류뎐, 전통문화 예술강좌와 체험, 무등울림축제 등 올해 사업들은 비대면까지 확대해 진행한다.

모든 행사들은 전통문화관 홈페이지와 사회관계서비스망(SNS)을 통해 생중계한다.

온라인에 영상으로 업데이트해 시민 누구나 전통문화관 행사장 뿐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생생한 전통문화를 즐길 수 있도록 운영할 계획이다.

매주 토요일 시민들과 함께하고 있는 '토요상설공연'은 판소리와 산조, 창작국악, 연희와 무용 분야 등 공모를 통해 선정된 전문예술가와 단체들이 특화된 기량을 오는 4월부터 펼친다.

전통문화예술의 융복합 프로그램인 '무등풍류뎐'은 월 1회 절기별로 진행한다.

무형문화재 보유자와 함께 명절과 절기, 관혼상제 등 주제에 부합한 이야기를 만들어 세 가지 이상의 프로그램을 함께 즐기며 전통문화의 의미를 전달한다.

시민들과 함께하는 전통문화예술 강좌, 체험, 전시 프로그램도 풍부하게 진행한다.

주중에 만나는 전통문화 예술강좌는 광주 무형문화재가 직접 전수하는 대시민 교육이다.

상·하반기와 특별강좌로 판소리, 가야금병창, 전통음식, 탱화 등을 주제로 상반기 강좌의 수강생을 모집한다.

전통문화 예술체험은 대상별 맞춤형 프로그램 제공과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한다.

특히 7월과 8월에는 전시체험을 야간까지 연장 운영해 무등산을 찾는 방문객에게 전통문화 향유공간의 폭을 확장시킬 계획이다.

10월 '무등울림축제'는 무등산의 자연과 문화자원을 활용하고 지역민과의 연계를 통한 지역 상생 문화예술축제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할 예정이다.

무등산권 문화예술 인물사 및 지역 문화자산의 토대를 구축하고 사회공헌 활동을 조명했던 특별기획 프로그램은 올해도 발굴해 나간다.

특히 광주시 무형문화재를 전파할 수 있는 콘텐츠를 중점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대면뿐만 아니라 비대면으로도 무형문화재를 접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무형문화재 연계 사업들의 유튜브 구독 이벤트와 카카오톡 비즈니스 채널 운영 등 온라인 홍보도 강화한다.

김준영 시 문화관광체육실장은 "전통문화관을 무형문화재가 중심으로 하는 고품격의 전통문화사업들을 전개해 지역의 전통문화 산실로 구축하겠다"며 "특히 비대면 방식을 적극 활용해 코로나로 힘들어 하는 시민들에게 치유의 공간으로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