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풍력발전으로 일자리 창출·지역주민과 이익공유
상태바
해상풍력발전으로 일자리 창출·지역주민과 이익공유
  • 연합뉴스
  • 승인 2021.02.06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록 전남지사 "미래 먹여 살리고 한국판 뉴딜 성공 견인"

지난 5일 전남 신안에서 열린 지역균형 뉴딜투어 1호 행사는 지역 성장동력사업을 통해 일자리를 만들고 이익을 공유하겠다는 전남의 발전전략이 그대로 담겼다.

전남도는 정부의 한국형 그린뉴딜에 발맞춰 전남형 뉴딜을 짜고 그 대표사업으로 신안 해상풍력단지를 제시했다.

해상풍력단지 조성 사업을 통해서는 전남이 그리는 지역 일자리 창출 사업의 밑그림도 보여줬다.

발언대로 향하는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오후 전남 신안군 임자2대교에서 열린 '세계 최대 해상풍력단지 48조 투자협약식'에서 발언대로 이동하고 있다. 2021.2.5 (사진=연합뉴스)
발언대로 향하는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오후 전남 신안군 임자2대교에서 열린 '세계 최대 해상풍력단지 48조 투자협약식'에서 발언대로 이동하고 있다. 2021.2.5 (사진=연합뉴스)

◇ 전남형 뉴딜 뭘 담았나

김영록 전남지사는 이날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지역균형 뉴딜투어' 첫 행사에서 지역의 미래를 먹여 살리고 한국판 뉴딜의 성공을 견인할 '전남형 뉴딜' 전략을 보고했다.

전남형 뉴딜은 한국판 뉴딜·지역 균형 뉴딜과 지역 발전전략인 블루이코노미 프로젝트를 연계했다.

▲ 산업 전반의 디지털 혁신 ▲ 저탄소 사회 전환(2050 탄소중립) ▲ 혁신 인재 육성을 통한 일자리 창출과 초광역 협력 기반 지역 균형발전을 3대 목표로 제시했다.

목표 달성을 위해 디지털 뉴딜·그린 뉴딜·휴먼 공간 뉴딜 등 3대 분야에 80조 2천841억원 규모의 162개 과제를 추진한다.

디지털 뉴딜 분야에는 광양항 스마트 항만 구축·첨단 무인 자동화 농업생산 시범단지 조성 등 4조 2천297억원 규모의 74개 과제를 수립했다.

그린 뉴딜 분야는 8.2GW 대규모 해상풍력 발전단지·이익공유형 영농형 태양광 발전 단지 등 55조 8천950억원 규모의 65개 과제를 추진한다.

휴먼 공간 뉴딜 분야는 청년 일자리 프로젝트와 한국에너지공대 설립, 웰에이징 휴먼헬스케어 밸리 조성 등 총 20조 1천594억원 규모의 23개 과제를 마련했다.

전체 162개 과제 중 48개 과제(62조 4천81억원)는 한국판 뉴딜과 방향성이 일치한 블루이코노미 연계 과제이다.

전남도는 올해 정부예산에 71개 과제 6천592억원을 반영시켜 추진 동력도 확보했다.

투자 협약 체결 세리머니 하는 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오후 전남 신안군 임자2대교에서 열린 '세계 최대 해상풍력단지 48조 투자협약식'에서 풍력발전기 모형을 단상에 꽂는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2021.2.5 (사진=연합뉴스)
투자 협약 체결 세리머니 하는 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오후 전남 신안군 임자2대교에서 열린 '세계 최대 해상풍력단지 48조 투자협약식'에서 풍력발전기 모형을 단상에 꽂는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2021.2.5 (사진=연합뉴스)

◇ 신안 해상풍력단지, 단일 단지 세계 최대 규모

지역균형 뉴딜투어에서 밝힌 신안 해상풍력 발전단지는 8.2GW급이다. 단일 단지로는 세계 최대 규모이다.

전남도는 48조 5천억원을 들여 신안 임자도 30km 해상 일대에 해상풍력발전단지와 풍력발전기 생산 조립단지를 구축한다.

4.1GW 규모의 1단계 사업을 시작으로 2030년까지 8.2GW 조성을 목표로 한다.

1GW는 원자력발전소 1기와 맞먹기 때문에 원전 8개를 대체하는 셈으로, 서울과 인천시민이 1년간 사용할 수 있는 규모다.

인근 산단에 풍력발전기 생산 조립 단지를 구축하고 기자재 연관기업을 발굴 육성해 국내 최고의 해상풍력 산업생태계를 조성한다.

대형 앵커기업 9개사를 비롯한 450개 기업이 참여해 12만여 개의 일자리도 창출한다.

1단계 발전사업에 참여하는 9개 기업 중 한화건설, SK E&S, 압해풍력발전소 등 5개 기업은 발전사업 허가를 이미 받아 착공 절차를 밟고 있다.

지난해 12월 두산중공업, 씨에스윈드, 삼강엠앤티, 대한전선 등 관련 제조업체 9개사가 6천500억원 규모의 투자 협약을 체결했다. 5천여 명의 직접 고용 창출이 기대된다.

목포 신항만 배후단지와 대불·대양·압해 등 인근 산업단지에 터빈·타워·블레이드·철구조물·전기·전자 등 핵심 부품·협력기업을 유치해 지역경제 활성화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한다.

해상풍력 민간투자계획 발표듣는 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오후 전남 신안군 임자2대교에서 열린 '세계 최대 해상풍력단지 48조 투자협약식'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해상풍력 민간투자계획 발표를 듣고 있다. 2021.2.5 (사진=연합뉴스)
해상풍력 민간투자계획 발표듣는 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오후 전남 신안군 임자2대교에서 열린 '세계 최대 해상풍력단지 48조 투자협약식'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해상풍력 민간투자계획 발표를 듣고 있다. 2021.2.5 (사진=연합뉴스)

◇ 주민 참여와 이익 공유…지역사회와 동반성장

'지역균형 뉴딜 현장투어' 첫 행사에서는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을 위한 '전남형 상생일자리 협약식'도 함께 열렸다.

전남형 상생일자리는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 및 관련 제조업체 투자 유치를 통해 전남 서남권을 해상풍력 산업의 메카로 조성하는 대규모 일자리 창출 사업이다.

주민 참여와 이익 공유를 핵심으로 하고 있어 '주민 수용성 확보' 및 '발전사와 제조업체 간 동반 성장'이 사업 성공의 관건이 되는 모델로 주목받는다.

핵심 가치를 산업육성, 주민참여, 노사상생, 동반성장에 두고 노사민정 37개 기관이 이날 상생협약에 서명했다.

각계의 상생 협력체계를 추진한다는 점에서 다른 상생형 지역일자리 사업과 차이가 있다.

발전사와 제조업체는 특수목적법인(SPC)을 구성, 공동접속설비를 조기에 구축해 발전사업을 함께 추진한다.

제조업체와 협력업체는 적정 수준의 납품 단가를 보장하고, 원가 절감 시 이익을 공유하며, 연관 기업 육성에 나선다.

발전사업의 핵심 요소인 주민 수용성 확보를 위해 발전사와 지역 주민·어민 간, 제조업체와 지역 주민 간 상생 방안도 마련했다.

지역주민은 협동조합을 설립해 발전사업에 직접 참여해 이익을 공유한다.

발전수익을 대기업이나 자본가만 가져가는 것이 아니라 지역주민·어민과 나눈다.

전남도는 오는 6월까지 주민 소통과 주민참여, 이익공유 모델도 마련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