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훈 의원 "협력이익 공유제·사회연대기금 중요"
상태바
이병훈 의원 "협력이익 공유제·사회연대기금 중요"
  • 박홍순 기자
  • 승인 2021.02.07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산업 국가 경제적 비중 크지만 문화분야 재정 매우 초라…국가 전체예산의 1.5%"

더불어민주당 이병훈 국회의원(광주 동구남구을·문체위)은 지난 5일 국회 대정부 질문을 통해 최근 정가의 주요 이슈가 되고 있는 '협력이익공유제'와 '사회연대기금'의 적극적인 추진을 주문했다.

또한 청년의 내집마련을 위한 대출규제 완화와 한국형뉴딜에 문화뉴딜의 포함, 지역소멸의 시대에 대기업의 지방 이전을 위한 세제혜택 등 주요 경제분야에 대해 질문했다.

이 의원은 홍남기 경제부총리를 상대로 협력이익공유제와 사회연대기금의 실행을 주문하면서 이익공유제를 실행하는 기업으로 미국의 플랫폼 기업 '도어대시(DoorDash)', 애플과 아마존, 사회연대기금을 실행하고 있는 독일의 BMW, 지멘스 등을 제시했다.

대정부 질문하는 이병훈 의원
대정부 질문하는 이병훈 의원

그는 "ESG(환경·사회·조직구조) 평가 등을 통해 인센티브 부여, 세제혜택 등을 줌으로써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금은 코로나로 인한 준전시상황으로 방법은 파격적이되, 한시적으로 운영하는 방안을 적극 찾아야 할 것"을 주문했다.

이 의원은 최근 파격적인 주택 공급량 등 정부 부동산 대책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청년들의 내집 마련을 위해 부동산 대출규제 완화를 주장했다.

이 의원은 "한국 사회는 선진국을 추격하는 사회에서 추월하는 시대로 진입했다"고 전제하고 "진정한 포용사회를 이루려면 문화분야 재정을 대폭 확대하고 문화산업을 집중 육성하며, 국민의 문화적 삶을 위한 기반조성 등 한국형 뉴딜에 문화뉴딜의 우산을 씌워야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문화산업은 국가 경제적으로 비중이 매우 큼에도 불구하고 문화분야 재정은 매우 초라하다"고 지적했다.

실제 문화분야 예산은 국가 전체예산의 1.5퍼센트에 불과하며, 특히 연구개발 예산은 전체 연구개발 예산의 0.5퍼센트에 불과하다.

이 의원은 "문화산업은 창의적 아이디어만 있으면 돈이 없어도 성공할 수 있는 '사다리 산업'으로 경제적 포용사회를 이룩할 수 있다"면서 "문화는 코로나로 상처받은 국민의 마음을 치유하고 삶의 질을 개선해야 문화적 포용사회가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정세균 국무총리는 "문화가 국민에 '보이지 않는 기여'가 매우 크다"고 밝히고 관련 재정을 키우는 데 동의했다.

정 총리는 또 문화뉴딜과 관련해 "한국형 뉴딜에 문화뉴딜을 포함할 경우 미래지향적이며, 우리 국격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답변했다.

이병훈 의원은 "휴머니즘 없는 정치는 말라버린 논바닥과 같다"며 "세종대왕의 백성의 마음을 어떻게 얻을 것인가, 중장기적 국가경영에 무엇이 필요한가라는 철학을 상기하며 대한민국을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선도국가로 만드는데 힘과 지혜를 모으자"고 제안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