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향 못 간 아쉬움에…" 전국 관광지로 나들이객 발길
상태바
"고향 못 간 아쉬움에…" 전국 관광지로 나들이객 발길
  • 연합뉴스
  • 승인 2021.02.11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공항 여행객으로 북적…유명 산·해변에도 인파 몰려
주요 관광지 대형 리조트·호텔 사실상 만실
연휴 첫날 붐비는 제주공항 설 연휴 첫날인 11일 오전 제주국제공항 도착장이 입도객들로 붐비고 있다. 2021.2.11 (사진=연합뉴스)
연휴 첫날 붐비는 제주공항
설 연휴 첫날인 11일 오전 제주국제공항 도착장이 입도객들로 붐비고 있다. 2021.2.11 (사진=연합뉴스)

설 연휴 첫날인 11일 포근한 날씨 속에 전국 유명 관광지와 산, 해변 등지에는 나들이객 발길이 이어졌다.

고향 방문 자제 분위기와 5인 이상 집합금지 조치로 귀성 대신 여행이나 나들이 등을 택한 시민이 많았다.

특히 주요 관광지에 여행객이 몰리면서 대형 리조트와 호텔은 만실에 가까울 정도로 높은 예약률을 보였다.

이날 3만명 이상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된 제주공항 도착장은 오전부터 크게 붐볐다.

예년 풍경과 달리 한 손에 선물 보따리를 들고 다른 손에 짐가방을 끌고 오거나 한복을 입은 이들은 거의 보이지 않았다.

골프백을 카트에 싣고 도착장을 나서거나 등산복 차림에 대형 배낭을 멘 모습이 눈에 많이 띄었다.

도심은 한산했지만 바닷가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일주도로엔 렌터카가 많았고, 함덕·월정·협재 등 주요 해변엔 모처럼 바닷바람을 쐬러 나온 관광객으로 붐볐다.

제주 도착한 입도객들 설 연휴 첫날인 11일 오전 제주국제공항에 도착한 입도객들이 택시승강장으로 향하고 있다. 2021.2.11 (제주=연합뉴스)
제주 도착한 입도객들
설 연휴 첫날인 11일 오전 제주국제공항에 도착한 입도객들이 택시승강장으로 향하고 있다. 2021.2.11 (제주=연합뉴스)

주요 오름과 한라산국립공원에도 연휴를 즐기려는 탐방객 발길이 줄을 이었다.

강원 지역 유명 산과 동해안도 관광객들로 붐볐다.

오후 1시까지 설악산에 3천500여명, 오대산과 치악산에 각각 1천100여명이 찾아와 산행했다.

속초 해변에는 아침부터 3∼4명씩 가족 단위 관광객들이 해변 조형물과 푸른 바다를 배경으로 사진을 찍으며 추억을 만들었다.

양양 죽도해변 등 서핑 명소에는 서핑 애호가들이 파도를 타며 스트레스를 날려 보냈다.

관광객 발길 이어지는 속초해변 설 연휴 첫날인 11일 오전 강원 속초시 속초해수욕장을 찾은 관광객들이 해변을 거닐며 연휴를 만끽하고 있다. 2021.2.11 (사진=연합뉴스)
관광객 발길 이어지는 속초해변
설 연휴 첫날인 11일 오전 강원 속초시 속초해수욕장을 찾은 관광객들이 해변을 거닐며 연휴를 만끽하고 있다. 2021.2.11 (사진=연합뉴스)

광주 무등산에는 고향 방문을 포기한 등산객들이 주말 인파 수준으로 몰렸다.

전남 곡성 기차마을과 순천만 국가정원 등에도 가족 단위 소규모 관광객 발길이 온종일 이어졌다.

대구 팔공산, 비슬산 등에는 겨울 정취를 즐기려는 등산객들이 찾아왔고, 신천둔치와 수성못 주변에는 햇볕을 쬐며 산책하거나 자전거를 타는 시민이 많았다.

경북 청도에 개장한 루지 체험시설 군파크를 찾은 어린이들은 해발 600m에서 출발하는 폭 6m, 길이 1.88㎞ 트랙에서 속도감을 만끽하며 휴일을 보냈다.

경주 보문단지와 황리단길을 찾은 관광객도 부쩍 늘었다.

경주엑스포대공원은 연휴 입장료를 할인하고 투호 던지기와 제기차기, 윷놀이 등 체험 이벤트를 마련했다.

김제 모악산, 정읍 내장산, 무주 덕유산 등 전북 유명 산에는 1명 또는 4명 이하 가족 단위 등산객들이 가벼운 복장으로 휴일을 보냈다.

'신나는 루지 체험' 설 연휴 첫날인 11일 오후 국내에서 가장 긴 트랙을 갖춘 루지(Luge) 체험시설 경북 청도군 군파크레저에서 방문객들이 루지 체험을 즐기고 있다. 2021.2.11 (사진=연합뉴스)
'신나는 루지 체험'
설 연휴 첫날인 11일 오후 국내에서 가장 긴 트랙을 갖춘 루지(Luge) 체험시설 경북 청도군 군파크레저에서 방문객들이 루지 체험을 즐기고 있다. 2021.2.11 (사진=연합뉴스)

울산대공원과 태화강 국가정원을 찾은 시민들은 도심 속 녹지를 거닐며 연휴 첫날의 여유로움을 만끽했다.

경기 수원 광교산과 화성 행궁, 양평 용문산 등지에도 가족 단위 나들이객이 찾아와 즐거운 한때를 보냈다.

광교산을 찾은 김모(38)씨는 "5인 이상 집합금지 조치 때문에 명절이어도 어딜 가지 못해 답답해서 아이들과 산책을 나왔다"고 말했다.

비교적 원활한 차량흐름 설 연휴 첫날인 11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궁내동 서울톨게이트 인근 경부고속도로로 차들이 지나고 있다. 한국도로공사는 이날 전국 교통량을 378만대로 예상했다. 수도권에서 지방으로 41만대, 지방에서 수도권으로 32만대가 이동할 것으로 예측됐다.귀성길 정체는 오후 5~6시에 해소되고, 귀경 방향은 오후 4~5시 풀릴 것으로 예상된다. 2021.2.11 (사진=연합뉴스)
비교적 원활한 차량흐름
설 연휴 첫날인 11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궁내동 서울톨게이트 인근 경부고속도로로 차들이 지나고 있다. 한국도로공사는 이날 전국 교통량을 378만대로 예상했다. 수도권에서 지방으로 41만대, 지방에서 수도권으로 32만대가 이동할 것으로 예측됐다.귀성길 정체는 오후 5~6시에 해소되고, 귀경 방향은 오후 4~5시 풀릴 것으로 예상된다. 2021.2.11 (사진=연합뉴스)

주요 관광지의 대형 리조트와 호텔은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에 따라 전체 객실 3분의 2만 운영이 가능한 상황에서 높은 예약률을 기록하고 있다.

동해안 대형 리조트와 호텔은 예약률이 60%를 웃돌아 사실상 만실이다.

부산에서는 힐튼, 아난티, 조선, 시그니엘 등 주요 특급호텔들이 50∼60% 예약률(지난 8일 기준)을 기록했다.

특히 설날 당일 예약은 주요 특급호텔 대부분이 마감한 상태다.

지난해 추석 연휴 때는 가용 객실 제한이 없는 상황에서 60~70%대 예약률을 기록했었다.

호텔 업계는 예약 문의가 이어지는 상황에서 30%가 넘는 객실을 비워둬야 하는 것에 내심 아쉬워하는 눈치다.

부산 한 호텔 관계자는 "지난해 추석 연휴보다 확실히 예약 문의가 많다"며 "다만 객실 3분의 2 수준만 운영할 수 있고 5인 이상이 호텔에 투숙할 수 없는 점에서 마냥 좋은 것만은 아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