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북구, 드론 자유화 구역 지정…7개 사업 상용화
상태바
광주 북구, 드론 자유화 구역 지정…7개 사업 상용화
  • 박홍순 기자
  • 승인 2021.02.14 1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구 드론 특별 자유화 구역 전경

광주 북구는 국토교통부 주관 공모에서 드론 특별 자유화 구역으로 지정받았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공모는 2019년 드론법 제정 이후 드론시스템의 상용화 및 사업화 등을 촉진하고자 처음 실시됐으며 전국에서 15개 지자체(33개 구역)가 선정됐다.

특별 자유화 구역으로 지정되면 항공안전법과 전파법에 따른 드론 관련 인증·허가·승인·평가·신고 등의 사항에 대해 유예 또는 면제되거나 간소화 혜택이 주어진다.

이번에 지정받은 자유화 구역은 오룡·대촌·월출·용전동 등 일원에 10.4㎢ 규모이다.

드론 비행 시 안전을 최우선으로 담보할 수 있는 영산강변과 농지가 주를 이루고 있다.

북구는 2022년까지 자유화 구역 안에서 수소연료전지 기반 카고 드론, 이동통신망·수소연료전지 활용 다목적 모듈형 드론, 하천 관리 드론 등 7개 사업에 대한 상용화 모델을 실증할 계획이다.

문인 북구청장은 "드론특별자유화구역 지정은 지역 드론산업이 한걸음 더 발전하게 되는 밑거름이 될 것"이라며 "드론 특별 자유화 구역을 활용해 드론기업이 갖고 있는 기술을 실증하고 상용화하는데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북구는 지난해 북구 드론 비행 연습장을 특·광역시 최초로 드론 국가자격증 상시 실기 시험장과 호남권 최초 드론공원으로 지정받는 등 드론산업의 육성과 인프라 구축에 노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