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따라 떠나는 문학 여행지…전남도, 장흥·고흥 선정
상태바
소설 따라 떠나는 문학 여행지…전남도, 장흥·고흥 선정
  • 백옥란 기자
  • 승인 2021.03.02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는 코로나19로 지친 국민의 마음을 달래기 위해 '남도로 떠나는 문학 여행'을 주제로 3월 추천 관광지를 2일 선정했다.

선정된 곳은 정남진 장흥 문학 기행과 고흥 조종현·조정래·김초혜 가족문학관이다.

장흥 소등섬
장흥 소등섬

장흥은 이청준, 한승원, 송기숙, 이승우, 한강 등 많은 문인을 배출한 문학의 명소다.

천관문학관과 천관산 문학공원, 이청준 생가, 한승원 문학산책로, 소등섬 등 문학의 발자취에 따라 여행이 가능하다.

이청준 원작, 임권택 연출 영화 '축제'의 무대였던 마을의 근처에 있는 소등섬은 집 한 채 면적의 좁은 바위섬이다.

꼭대기에 뿌리를 내린 소나무가 연출한 풍경인 듯 아름다워 감탄을 자아낸다.

이청준의 소설 '선학동 나그네'의 배경이 된 선학동 마을도 장흥에 있다.

이청준의 향기에 취해 그의 생가를 구경하고 한승원 문학 산책로로 발길을 옮기면 또다른 문학의 향기가 묻어난다.

이 곳에선 한승원의 문학과 맨부커상을 수상한 그의 딸 한강에 대한 발자취도 느낄 수 있다.

천관산 입구에 조성된 '천관 문학관'에선 장흥 출신 문인의 전시 자료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아쉽게도 현재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잠시 운영 중단됐지만, 코로나가 완화되면 꼭 찾아봐야 할 문학기행 명소다. 천관산 문학공원은 운영 중이다.

고흥 가족문학관 내부
고흥 가족문학관 내부

고흥에는 조종현-조정래 부자와 조정래의 아내 김초혜 시인의 자취를 한데 모은 가족문학관이 있다.

가족문학관은 조정래 문학의 시원(始原)을 가늠해 볼 수 있다.

입장료 2천원으로 가족문학관은 물론 고흥의 모든 역사·문화를 간직한 고흥분청문화박물관, 고흥갑재민속전시관도 즐길 수 있다.

유미자 전남도 관광과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치고 우울한 마음을 남도로 떠나는 소소한 문학기행으로 달래면 좋겠다"며 "철저한 관광지 방역으로 국민이 안심하고 여행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