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공무직 직원 통합 채용…"투명·공정성 강화"
상태바
광주시 공무직 직원 통합 채용…"투명·공정성 강화"
  • 박홍순 기자
  • 승인 2021.03.02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필기시험 도입·응시자격 단순화로 균등 기회 부여
광주광역시청 전경
광주광역시청 전경

광주시는 공정하고 투명한 공무직 채용을 위해 기존의 부서별 개별채용 방식에서 벗어나 올해부터 통합 채용시험을 도입한다고 2일 밝혔다.

공무직은 광주시 본청·직속기관·사업소에 소속돼 행정보조원, 단순노무원, 환경미화원, 도로보수원으로 일한다.

부서별로 달랐던 채용 시기, 자격요건 등을 통합해 상·하반기로 나눠 상반기 19명, 하반기 10명을 채용할 예정이다.

서류전형과 면접시험으로 채용하던 기존 방식에 필기시험을 추가한다.

다만 단순 현장 근무 직종인 청사 미화원과 취사관리원은 필기시험이 면제된다.

지원자에게 균등한 취업 기회를 부여하기 위해 관련 분야 1년 이상 경력 및 자격증 소지자 등의 응시 자격 요건을 대폭 완화한다.

필기시험은 최근 어려운 구직난으로 공무직에 대한 선호도와 경쟁률이 높아지면서 면접방식만으로 채용에 한계가 있고 채용과정에서 제기될 수 있는 청탁 등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도입됐다.

필기시험은 일반상식(한국사, 사회 분야) 40문항으로 100점 만점에 40점 이상 취득자 중 고득점자 순으로 채용 예정 인원의 3배수를 선발한다.

필기시험 합격자는 서류전형, 면접시험을 거치게 되며, 필기(40%)와 면접(60%) 점수를 합산해 성적 우수자 순으로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면접은 블라인드 방식으로 실시된다.

김일융 시 자치행정국장은 "채용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통합채용을 실시한 만큼 균등한 취업기회를 부여하고, 투명하고 공정한 과정을 거쳐 인재가 채용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