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 녹동항·영광 법성포에 청정 수산물 공급 시설 개선
상태바
고흥 녹동항·영광 법성포에 청정 수산물 공급 시설 개선
  • 양재혁 기자
  • 승인 2021.03.10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산물 [연합뉴스 자료사진]
수산물 [연합뉴스 자료사진]

전남지역에서 생산한 신선하고 안전한 수산물을 공급하기 위한 전국 첫 청정위판장 건립공사와 산지 위생안전체계 구축 사업이 본격화되고 있다.

10일 전남도에 따르면 청정위판장이 2019년 해수부 공모사업에 선정돼 전국 최초로 고흥 녹동항에 들어선다.

청정위판장은 수산물 양륙·선별·위판·배송 등 수산물 처리의 모든 과정에 혁신적 위생시설을 갖춘 신개념 모델이다.

연내 준공을 목표로 지난 2일 착공했다. 60억 원을 들여 건축 연면적 2천929㎡에 지상 2층 규모로 들어선다.

영광 법성포 위판장에 들어서는 산지 위생안전체계 구축은 저온 경매·자동선별·신선유통 등 위생안전시스템을 적용해 기존 위판장을 리모델링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공모사업을 통해 영광 법성포 위판장이 대상지로 선정됐다.

현재 실시설계 중으로 43억 원을 들여 저온 경매장 시설과 자동선별기 등을 8월까지 설치할 계획이다.

두 시설은 기존 개방형 일반위판장과 달리 폐쇄형이다.

경매장 내부를 위생적으로 관리하고 상시 저온상태를 유지해 운영한다.

경매장과 하역공간이 분리되고 정화한 해수를 사용하며, 관계자만 출입을 허용하는 등 수산물의 선도 유지와 함께 철저한 위생관리가 이뤄진다.

전남도는 2025년까지 청정위판장과 산지 위생안전시스템 5개소를 추가로 구축하는 등 정부 공모사업 확보를 통해 수산물 신선유통 및 위생안전 인프라를 계속 확대할 방침이다.

위광환 전남도 해양수산국장은 "국민이 안심하고 먹는 청정 전남 수산물 공급을 위해 수산물 소비가 시작되는 산지 위판장의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