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공항 이전 실마리'…광주·전남 행정 통합 논의도 탄력받나
상태바
'군 공항 이전 실마리'…광주·전남 행정 통합 논의도 탄력받나
  • 연합뉴스
  • 승인 2021.04.01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전남 행정통합 논의 합의 지난해 11월 2월 합의문 서명식 당시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광주·전남 행정통합 논의 합의
지난해 11월 2월 합의문 서명식 당시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멈춰선 광주·전남 행정 통합 논의가 광주 군 공항 이전 문제와 연동해 탄력을 받을지 주목된다.

1일 광주시와 전남도에 따르면 전남도는 추가경정예산안에 행정 통합 연구 용역비 2억원을 반영해 6월 중 도의회 심의를 받을 예정이다.

광주시와 전남도는 지난해 11월 용역 1년, 검토 6개월을 거친 뒤 공론화위원회를 함께 구성하는 등 행정 통합 논의 로드맵에 합의했다.

당시 합의대로라면 논의 첫 단계인 용역이 연초에 시작돼야 했지만, 전남도의회는 관련 예산을 삭감했다.

광주시가 군 공항의 전남 이전 추진이 여의치 않자 민간 공항을 무안으로 이전·통합한다는 협약 이행을 보류한 데 대한 반작용이었다.

그러나 정세균 국무총리가 광주 군 공항 이전 문제 해결을 조정·지원하는 논의 기구 구성 계획을 밝히면서 행정 통합 논의에도 훈풍이 스며들게 됐다.

광주시, 전남도, 국방부, 국토부 등이 참여한 범정부 협의체가 2일 회의로 활동을 시작해 공항 문제 해결 실마리를 찾게 된 만큼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다만 도청 소재지인 무안 등 일부에서는 통합 논의 진행을 꺼리는 분위기도 감지돼 예산 심의 결과는 장담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전남도는 의원들을 만나 의견을 듣고 예산 반영을 요청할 예정이다. 광주시는 더 적극적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공동 용역비 가운데 광주시 예산은 이미 확보된 만큼 전남도 예산 심의 진행 상황을 주시하겠다"며 "예산 작업이 계획대로 진행되면 가급적 빨리 용역을 발주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