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기준금리 동결 유력…3월 고용 동향은
상태바
한은 기준금리 동결 유력…3월 고용 동향은
  • 연합뉴스
  • 승인 2021.04.10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계대출 증가세 꺾였을지도 관심…다음주 주요 경제일정

다음주 한국은행은 기준금리를 결정하고, 통계청은 3월 고용 동향을 발표한다.

한은 금융통화위원회는 15일 회의에서 연 0.5%인 현재 기준금리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수출·투자 중심으로 경기가 조금씩 나아지고 있지만, 가장 중요한 소비 회복세가 뚜렷하지 않기 때문에 경기 지원 차원에서 완화적 통화정책을 바꾸지 않을 가능성이 큰 상황이다.

한은 기준금리 동결 (PG)
한은 기준금리 동결 (PG)

유가와 국제 원자재 가격 상승 등과 함께 최근 오르는 물가가 우려스러운 부분이지만, 한은은 아직 물가 압력이 금리를 올릴 정도는 아닌 것으로 보고 있다.

예상대로 동결이 결정되면 작년 7, 8, 10, 11월과 올해 1월, 2월에 이어 일곱 번째 '동결'이다.

금통위에 앞서 14일 한은은 '3월 금융시장 동향' 분석 결과를 공개한다.

은행의 가계대출 잔액은 지난 2월 말(1천3조1천억원) 사상 처음 1천조를 넘어섰다. 신용대출 급증세는 진정됐지만 이사철과 오른 전셋값 등의 영향으로 주택 관련 대출 수요가 여전히 많아 2월에만 가계대출이 약 7조원 더 불었다. 3월 가계대출 증가 속도가 마침내 늦춰졌을지 주목된다.

통계청은 14일 '3월 고용동향'을 발표한다.

비교 시점인 지난해 3월부터 코로나19 사태 영향권에 접어드는 만큼 올해 3월에는 상대적으로 지표 호전 가능성이 제기된다.

2월 15세 이상 취업자 수는 2천636만5천명으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47만3천명 감소했다. 98만2천명이 감소한 1월과 비교하면 2월에는 감소 폭이 절반으로 축소된 바 있다.

개각 여부도 관심사다. 이르면 내주 중 국무총리 교체를 비롯한 개각 가능성이 흘러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정세균 총리의 후임을 어떤 사람으로 설정하느냐에 따라 경제부총리를 비롯한 여타 경제부처 장관 인사에도 영향이 미친다. 현재로선 박지원 국가정보원장과 김부겸 전 행정안전부 장관, 원혜영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등의 이름이 거론된다.

4·7 재·보궐선거 결과에 대해 정부 고위급도 책임을 져야 하는 시각이 있어 홍 부총리에 대한 재신임 문제도 남아 있다.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의 후임 인선도 이번 개각에서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

금융당국은 다음 주부터 금융소비자보호법(금소법) 시행 상황반을 본격적으로 가동한다.

지난달 25일 시행된 금소법과 관련한 업종별 동향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고 적시 지원을 하기 위한 기구다.

금소법 시행 초기 펀드 등 각종 상품 가입에 걸리는 시간이 길어지는 등 혼란이 발생하자 금융당국은 해결책 모색을 위해 금융사들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이번 주 은행권을 시작으로 업권별 최고경영자(CEO)들과의 간담회를 이어갔다.

금융당국은 금소법 준수에 어려움이 없도록 업계와 함께 내부통제·소비자 보호 기준 등에 대한 지침을 마련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