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섬진흥원 설립지역에 전남 목포시…"입지·사업연계성 우수"
상태바
한국섬진흥원 설립지역에 전남 목포시…"입지·사업연계성 우수"
  • 연합뉴스
  • 승인 2021.04.14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월 중 출범…"소외지역 없도록 지역별 전담부서 설치"
목포 삼학도 [연합뉴스 자료사진. 목포시 제공·재판매 및 DB 제공 금지]
목포 삼학도 [연합뉴스 자료사진. 목포시 제공·재판매 및 DB 제공 금지]

전국 3천300여 개 섬에 대한 체계적 연구·관리를 담당할 '한국섬진흥원' 설립지역으로 전남 목포시가 뽑혔다.

행정안전부는 한국섬진흥원 설립지역 선정 공모 결과 전남 목포시를 최종 선정하고 출범 준비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14일 밝혔다.

행안부는 한국섬진흥원 설립을 최초로 제안하고 제1회 섬의 날 행사를 개최한 목포시의 노력과 정책이 심사에 긍정적으로 반영됐다고 설명했다.

또한 목포시는 호남고속철도, 서해안고속도로, 무안공항 등을 통한 접근성이 좋고 여러 섬 관련 단체·연구기관과 해양 관련 전문 교육기관이 있어 진흥원과의 유기적 연계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했다.

한국섬진흥원 유치에는 목포시를 비롯해 인천 중구, 옹진군, 충남 보령시, 경남 통영시, 남해군 등 모두 6개 지방자치단체가 참여했다.

섬·지역개발 전문가와 학계 인사 등으로 구성된 입지선정위원회에서 서류심사와 현장실사, 최종 발표심사를 통해 최종 설립지역을 정했다. 점수는 균형발전 35점, 입지여건 35점, 사업연계 30점, 가점(행·재정지원 등 추진의지) 5점 등 105점 만점으로 매겼다.

지난해 도서개발촉진법 개정에 따라 출범하는 한국섬진흥원은 섬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조사와 연구, 정책수립 지원과 평가, 섬 주민 대상 컨설팅과 교육 등을 수행하게 된다.

기타공공기관인 진흥원은 행안부 소관 재단법인으로 8월 중 출범이 목표다. 공모로 뽑는 원장을 포함해 35명 규모로 설립되며 조직은 경영지원실, 기획연구실, 사업운영실로 구성된다. 인원은 향후 성과를 토대로 2단계 42명, 3단계 52명 등으로 늘려갈 계획이다.

아울러 서해권·서남권·동남권 등 지역별 전담부서인 '지역대응팀'을 둬 소외된 지역이 발생하지 않도록 할 예정이다. 지역대응팀은 권역별 지자체에서 파견된 인력 등 5명가량으로 구성된다.

지난해 설립 타당성 연구용역에서는 진흥원 설립에 따른 향후 5년간 생산유발효과가 407억원, 부가가치 유발효과는 275억원, 취업 유발효과는 279명으로 추산됐다고 행안부는 설명했다.

제1회 섬의 날 행사 지난 2019년 8월9일 전남 목포시 삼학도에서 열린 '제1의 섬의 날 기념 대한민국 썸 페스티벌' 행사 모습. 2021.4.14 [연합뉴스 자료사진. 행정안전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제1회 섬의 날 행사
지난 2019년 8월9일 전남 목포시 삼학도에서 열린 '제1의 섬의 날 기념 대한민국 썸 페스티벌' 행사 모습. 2021.4.14 [연합뉴스 자료사진. 행정안전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박성호 행안부 자치분권실장은 이날 온라인 정책설명회에서 "진흥원 유치열기가 높아 객관적이고 공정한 심사가 이뤄지도록 최대한 노력했다. 공모에서 확인된 지자체의 섬 개발 요구를 고려해 소외되는 지역이 없도록 지역대응팀을 설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박 실장은 "남은 절차를 차질없이 추진해 진흥원이 성공적으로 출범하고 전국 섬의 균형발전과 진흥을 이끄는 중추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