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년째 제자리' 여수세계박람회장 공공개발 급물살 타나
상태바
'수년째 제자리' 여수세계박람회장 공공개발 급물살 타나
  • 연합뉴스
  • 승인 2021.04.29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철현 의원 사후활용 법률개정안 발의…"여수광양항만공사가 개발 주도"

 2012년 여수세계박람회 개최 이후 수년째 사후 활용방안을 마련하지 못했던 박람회장을 공공기관인 여수광양항만공사가 개발하는 방안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해양수산부의 사후활용 방안 용역에 이어 여수세계박람회장 사후활용에 관한 법률 개정안도 발의돼 귀추가 주목된다.

여수 세계박람회장 [연합뉴스 자료]
여수 세계박람회장 [연합뉴스 자료]

더불어민주당 주철현 국회의원(여수 갑)은 여수세계박람회장 사후활용 주체를 공공기관인 여수광양항만공사로 변경하는 내용의 '여수세계박람회 관리 및 사후활용에 관한 특별법' 일부 개정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고 29일 밝혔다.

개정 법률안은 박람회 시설 사후활용 사업 시행 주체를 여수세계박람회재단에서 재무능력과 전문성을 갖춘 여수광양항만공사로 변경해 박람회 정신과 주제에 맞는 사후활용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사후활용 사업에 지역민들 참여와 뜻이 반영될 수 있도록 여수세계박람회 사후활용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하도록 법적 근거도 마련했다.

항만공사가 박람회 사후활용 사업을 수행하도록 항만공사법 일부 개정안도 함께 발의했다.

여수세계박람회는 2012년 성공적으로 행사를 열었지만, 9년이 지나도록 사후활용사업은 진전이 없고, 시설은 노후화되는 등 수년째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

이후 김영록 전남지사는 공공기관인 여수광양항만공사가 박람회장을 인수해 개발하는 방식을 제안했다.

해양수산부가 지난해 실시한 공공개발 재무타당성 용역에서도 '양호'하다는 결과를 받았다.

문재인 대통령도 2017년 2월 후보 시절 여수박람회장을 방문해 '박람회 정신에 맞는 공공개발 사후활용 추진'을 약속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상임 선대위원장도 지난달 여수를 방문해 "해수부와 전라남도가 인정하는 박람회장 사후활용 방안이라면 그 무게감과 합리성이 있다"며 공공 개발에 힘을 실었다.

주철현 의원은 "해수부와 전라남도, 여수시, 시민사회가 여러 차례 협의와 토론을 거치면서, 박람회 정신을 살리는 공공개발의 주체로 여수광양항만공사 외에는 다른 대안이 없다는 공감대가 형성돼, 법률 개정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