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상심' 잃은 눈물의 팽목항 법요식
상태바
'평상심' 잃은 눈물의 팽목항 법요식
  • 광주데일리뉴스
  • 승인 2014.05.06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실종자 어머니 법요식 끝나자마자 통곡…주변 안타깝게 해

▲ 세월호 침몰 사고 21일째인 6일 오전 진도군 임회면 팽목항 선착장에 설치돼 있는 대한불교조계종 팽목항 법당에서 불기 2558년 부처님 오신날 법회가 열리고 있다.
부처님오신날인 6일 진도 팽목항에서도 법요식이 열렸다.

조계종 소속 스님들과 실종자 가족 등 30여명은 이날 오전 10시 진도 팽목항 부두 법당에서 법요식을 열고 세월호 침몰 사고 실종자들의 귀환과 희생자들의 극락왕생을 기원했다.

이들은 멀리 바다를 바라보고 '석가모니불'을 거듭 부르며 실종자들의 귀환을 염원했다. 몇몇 불자들은 모두가 불경을 외는 동안에도 끊임없이 절을 올리며 부처님의 자비를 바랐다.

실종자 가족으로 보이는 한 어머니는 법회 도중 울음이 터졌지만 혹여 기도에 방해가 될까 바지를 부여잡고 숨을 참는 모습이었다.

'평상심'이라는 불교의 가르침은 팽목항을 가득 메운 슬픔 앞에서 무색해졌다. 이날의 독경(불경을 소리내어 욈)과 정근(부처의 이름을 거듭 부름)은 기도라기보다는 서글픈 곡소리에 가까웠다.

법요식을 주재한 진관 스님(대한불교조계종 불교인권위원장)은 "눈물로서 세월을 보냈던 80년대에도 부처님오신날 만큼은 눈물로 호소해 본 적이 없다"면서 "유가족과 실종자 가족이 아픔을 딛고 당당한 마음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위로한다"고 말했다.

하윤수(17)군은 "사랑하는 가족과 천금같은 어린 자식을 잃은 슬픔이 온 나라에 가득차 있다"면서 "지혜와 자비의 부처님이 이곳 팽목항에서 애타게 기다리는 이들의 마음을 굽어보시길 기도드린다"고 말했다.

이운희(37·여)씨는 "부처님오신날은 세상에서 고통받는 많은 사람들을 어루만지고 함께 행복해질 수 있도록 바라는 날"이라면서 "아직 남아있는 40여명의 아이들이 차가운 물속에서 빨리 찾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는 진관 스님 등 30여명이 부두가를 순례하며 기도를 외고 바다를 향해 합장삼배를 하는 것으로 마무리됐다.

하지만 한 실종자 어머니는 차마 순례기도에 참여하지 못하고 법당을 빠져나오자마자 아이의 이름을 부르며 통곡해 보는 이들의 가슴을 안타깝게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