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광주의 진실, 그 마지막 향해 다가간다"
상태바
문대통령 "광주의 진실, 그 마지막 향해 다가간다"
  • 연합뉴스
  • 승인 2021.05.18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상규명·명예회복 강조…"미얀마에도 희망 되길"
올해는 5·18 기념식 참석 대신 SNS 메시지
5·18 기념식서 기념사 하는 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2020년 5월 18일 오전 광주 동구 옛 전남도청 앞 5·18 민주광장에서 열린 5·18 민주화운동 40주년 기념식에서 기념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5·18 기념식서 기념사 하는 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2020년 5월 18일 오전 광주 동구 옛 전남도청 앞 5·18 민주광장에서 열린 5·18 민주화운동 40주년 기념식에서 기념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문재인 대통령은 5·18 민주화운동 41주년인 18일 SNS에 글을 올려 "희망의 오월은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으로 열린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5·18민주화운동진상규명조사위원회가 인권유린과 폭력, 학살과 암매장 사건을 본격적으로 조사하기 시작했다. 올해 3월에는 계엄군이 유족을 만나 직접 용서를 구했다"고 소개했다.

이어 "지난주에는 시민을 향해 기관총과 저격병까지 배치해 조준사격을 했다는 계엄군 장병들의 용기있는 증언이 전해졌다. 진실을 외면하지 않은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이렇게 우리는 광주의 진실, 그 마지막을 향해 다가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문 대통령은 "시민군, 주먹밥, 부상자를 실어나르며 이웃을 지키고자 했던 마음이 민주주의"라며 "그 마음이 촛불을 지나 자랑스러운 민주주의가 되고 코로나를 극복하는 힘이 됐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5·18 당시 손글씨로 광주시민 소식지인 '투사회보'를 만든 박용준 열사의 필체를 본뜬 '투사회보체'가 제작됐다는 점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계엄군의 총이 앗아간 그의 삶이 '박용준체'를 통해 우리 품으로 돌아오는 것"이라며 "미래 세대들을 위한 오월의 선물"이라고 평가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오늘 미얀마에서 어제의 광주를 본다. 오월 광주와 '택시운전사'의 기자 위르겐 힌츠페터의 기자정신이 미얀마의 희망이 되길 간절히 기원한다"며 "민주, 인권, 평화의 오월은 어제의 광주에 머물지 않고 내일로 세계로 힘차게 나아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 페이스북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문재인 대통령 페이스북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문 대통령은 취임 후 2017년과 2019년, 5·18 40주년이었던 지난해까지 세 차례 광주에서 열린 기념식에 참석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