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반찬 '김'으로 세계인 입맛 공략…전남도 100억 투입
상태바
국민 반찬 '김'으로 세계인 입맛 공략…전남도 100억 투입
  • 양재혁 기자
  • 승인 2021.06.17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장 비싼 김 '잇바디돌김' 신품종 출원
가장 비싼 김 '잇바디돌김' 신품종 출원

전남도가 국민 반찬인 김 수출을 확대하기 위해 세계인의 입맛에 맞는 신제품을 개발하는 등 적극적인 품질관리에 나선다.

17일 전남도에 따르면 김 산업 수출역량 강화를 위해 2024년까지 목포수산식품지원센터를 통해 100억 원을 들여 김 수출용 신제품 개발과 가공환경 개선, 위생·품질 관리를 추진한다.

최근 김이 세계 수산식품 소비 방향을 이끄는 품목으로 떠오른데 따른 것이다.

2024년까지 목포수산식품지원센터를 통해 100억원을 투입한다.

2015년 문을 연 목포수산식품지원센터는 전국 제1호 수산식품산업 거점단지이다.

수산식품 연구와 기업 인큐베이팅을 돕고 있으며, 현재까지 수산식품 기업 64개 사의 창업 지원과 81건의 신제품 개발, 122편의 연구 논문 발표를 했다.

올해 수출형 제품개발 사업은 김 팝콘, 시리얼, 파스타, 소스류 등 제품 개발 아이디어를 보유한 10개 선도기업을 선정해 최대 5천만 원까지 자금을 지원한다.

우수 제품 개발 기업에 대해 북미, 유럽 등 시장 개척 홍보 판촉도 연계한다.

가공환경 개선사업은 창업 3년 이내 기업에 생산 제품의 품질 향상을 위한 가공공정 개선, 식품 품질 분석 등을 위해 2천만 원 한도로 자금을 지원한다.

현장 애로사항 해결을 위한 기술지원에 지역 대학 전문가도 참여한다.

오는 2023년까지 1천89억 원을 들여 목포 수산식품 수출단지를 조성하고, 지역 기업에 수출제품 개발 자금과 노하우를 제공해 수출역량을 높일 방침이다.

위광환 전남도 해양수산국장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육류 대신 건강과 환경에 좋은 식물성 단백질을 선호하는 가치소비가 세계적 추세인 만큼 세계 김 소비시장 성장이 기대된다"며 "국내 김 수출 확대를 위한 체계적 산업 여건을 조성해 2024년 김 수출 3억 달러를 달성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