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1만4천곳 안전점검서철거현장 7곳 공사중지…1천여건 지적
상태바
광주시, 1만4천곳 안전점검서철거현장 7곳 공사중지…1천여건 지적
  • 최철 기자
  • 승인 2021.06.30 1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 학동 건물 붕괴 현장 철거 건물 붕괴 사고가 난 광주 동구 학동4구역 재개발지역 현장 감식이 마무리됐다. 지난 23일 오전 지하층이 드러난 현장을 관계자들이 살펴보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광주 학동 건물 붕괴
현장 철거 건물 붕괴 사고가 난 광주 동구 학동4구역 재개발지역 현장 감식이 마무리됐다. 지난 23일 오전 지하층이 드러난 현장을 관계자들이 살펴보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학동 재개발 현장 철거 건물 붕괴사고, 풍영정천 수난사고 이후 이뤄진 광주 1만4천여 곳에 대한 현장 안전 점검에서 7곳 공사를 중지시켰다.

1천여건의 지적 사항도 나왔다.

광주시는 최근 2주간 특별 안전 점검을 거쳐 안전사고 방지대책을 마련해 추진한다고 30일 밝혔다.

시, 자치구, 공사·공단, 민간 전문가 등 7천580여명이 참여해 공사 현장, 교통·환경·재난취약시설 등 1만4천833곳을 점검했다.

점검단은 1천83건 미비 사항을 적발해 현장 조치 또는 보수·보강 조처했다.

철거 공사 현장 점검에서는 해체계획서 미준수, 해체 신고 절차 미이행, 안전조치 미흡 등으로 운암3단지, 남구 수박등, 주월 장미아파트 등 7곳 공사를 중지시켰다.

가설 울타리 등이 미흡한 18곳은 현장에서 보완·시정하도록 했다.

재건축 사업 철거 현장 주변 시내버스 정류소 2천580곳도 점검해 8곳을 임시 정류소로 이전하고 어린이 보호구역 내 택시 승차대 2곳 이설도 검토하기로 했다.

어린이 2명이 숨진 풍영정천 내 징검다리에 안전 표지판과 진입 차단봉을 설치했다.

시민 긴급 안전신고센터에서는 어린이 통학로 인근 주택 구조물 붕괴 위험 등 신고 2천841건을 접수해 1천472건을 처리하고 1천369건은 처리 중이다.

광주시는 건축물 해체공사 관련 업무지침을 마련하고 건축물 관리법,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개정을 건의하기로 했다.

해체 허가 전 감리 지정, 소규모 건설공사 안전관리 계획서의 안전 전문기관 검토도 제도화할 방침이다.

건축물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지역 건축 안전센터도 서둘러 신설하기로 했다.

시는 안전점검 결과 생활 속 전반에 안전불감증이 만연해 있고, 안전위험요소 또한 상존해 있음이 확인됨에 따라 재발 방지 대책과 안전관리 강화방안을 마련해 안전사고를 미연에 예방할 계획이다.

건축물 해체공사 관련 업무지침 마련, 건축물관리법과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개정 건의, 해체허가 전 감리 지정, 소규모 건설공사 안전관리 계획서의 안전전문기관 검토를 받도록 할 계획이다.

안전점검 대상 확대, 연중 점검계획 수립을 통한 상시 점검체계 구축 등 안전점검 총괄기능과 재난관리 의무위반, 부실공사 현장 등에 대한 안전감찰을 강화하고, 건축물 안전사고 선제적 예방을 위한 지역건축안전센터를 신설하기로 했다.

아울러 토목 공사업 안전관리자 배치기준 강화, 하천 시설물 및 배수문 관리주체 일원화, 폐기물 관련 시설 소방안전시설 설치 의무 등 제도개선이 필요한 사항은 개선해 나가기로 했다.

김종효 행정부시장은 "안전사고는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안겨주는 만큼 안전관리체계를 더욱 강화해 시민이 행복한 안전광주를 만드는데 더욱 심혈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