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남북통신연락선 복원…관계발전에 긍정적 작용할 것"
상태바
북한 "남북통신연락선 복원…관계발전에 긍정적 작용할 것"
  • 연합뉴스
  • 승인 2021.07.27 1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북 수뇌, 최근 여러 차례 주고받은 친서 통해 합의"…남북 동시 발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 문재인 대통령[연합뉴스TV 제공]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 문재인 대통령[연합뉴스TV 제공]

북한은 27일 그간 단절됐던 남북 통신연락선이 복원됐다면서 이번 복원이 관계 개선과 발전에 긍정적인 작용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선중앙통신은 "수뇌분들의 합의에 따라 북남 쌍방은 7월 27일 10시부터 모든 북남 통신연락선들을 재가동하는 조치를 취하였다"고 이날 오전 11시께 보도했다.

통신은 "북남 수뇌들께서는 최근 여러 차례에 걸쳐 주고받으신 친서를 통하여 단절돼 있는 북남 통신연락 통로들을 복원함으로써 호상 신뢰를 회복하고 화해를 도모하는 큰 걸음을 내짚을 데 대하여 합의하셨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온 겨레는 좌절과 침체상태에 있는 북남 관계가 하루빨리 회복되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며 "통신연락선들의 복원은 북남관계의 개선과 발전에 긍정적인 작용을 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청와대도 박수현 국민소통수석이 오전 11시 긴급 브리핑을 통해 지난 4월부터 여러 차례 정상 간 친서 교환을 통해 통신연락선을 복원했다고 밝혔다.

박 수석도 "남북 간 통신연락선 복원은 앞으로 남북관계 개선과 발전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사실상 청와대의 발표 시점에 맞춰 남북한이 동시에 복원 사실을 발표한 데다 문안까지 유사한 것은 양측 간에 사전 조율이 있었음을 시사한다.

남북, 오전 10시 통신연락선 전격 복원남북이 27일 오전 10시부터 그동안 단절됐던 남북 간 통신연락선을 전격 복원하기로 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긴급 브리핑을 통해 발표했다.북한이 지난해 6월 9일 일부 탈북민 단체의 대북전단 살포에 반발하며 판문점 채널을 비롯한 남북 간 모든 통신연락선을 일방적으로 끊은 지 413일 만이다.사진은 2018년 1월 3일 판문점 공동경비구역 내 연락사무소에서 우리측 연락관이 북측과 통화를 위해 남북직통 전화를 점검하는 모습. 2021.7.27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남북, 오전 10시 통신연락선 전격 복원
남북이 27일 오전 10시부터 그동안 단절됐던 남북 간 통신연락선을 전격 복원하기로 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긴급 브리핑을 통해 발표했다.
북한이 지난해 6월 9일 일부 탈북민 단체의 대북전단 살포에 반발하며 판문점 채널을 비롯한 남북 간 모든 통신연락선을 일방적으로 끊은 지 413일 만이다.
사진은 2018년 1월 3일 판문점 공동경비구역 내 연락사무소에서 우리측 연락관이 북측과 통화를 위해 남북직통 전화를 점검하는 모습. 2021.7.27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통신연락선 복원이 올해로 68주년을 맞는 6·25 전쟁의 정전협정 기념일에 맞춰 이뤄진 것도 주목된다.

6·25 전쟁에서 미국과 싸워 이겼다고 주장하는 북한은 이날을 국가 명절인 '전승절'로 기념하고 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이날 0시에 군 지휘관들과 함께 6·25 전쟁 전사자묘를 찾아 참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