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위드코로나 개념정립 등 방역체계 전환 실무검토…10월말 윤곽"
상태바
정부 "위드코로나 개념정립 등 방역체계 전환 실무검토…10월말 윤곽"
  • 연합뉴스
  • 승인 2021.09.08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부터는 단계적 일상회복 방안 본격 검토할 수 있는 상황될 것"
"단계적·점진적으로 추진돼야…내용·방향성에 대한 심층 검토 필요"
새 방역체계로 점진적 전환 (PG)
새 방역체계로 점진적 전환 (PG)

정부는 전 국민의 70%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완료한 후인 오는 11월부터 방역체계 전환을 본격적으로 검토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지금은 방역 실무진을 중심으로 '위드(with) 코로나'로 통칭되는 용어의 개념을 정립하는 작업과 함께 우리 상황에 맞는 방역 체계로의 전환을 어떻게 가져갈지 논의에 나선 상태로, 10월 말께는 큰 틀의 윤곽 자체는 나올 전망이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8일 정례 브리핑에서 방역체계 전환 시점 관련 질의에 "11월부터는 본격적으로 단계적 일상 회복 방안들을 검토할 수 있는 상황이 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손 반장은 "에방접종이 확대됨에 따라 전파 차단 효과와 위중증·치명률 감소 효과가 본격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이런 효과들이 함께 어우러지면서 10월 말이 되면 전 국민의 70%가 완전히 접종하게 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접종 후 면역이 형성되는 2주간의 시간을 언급하면서 논의 검토 시점을 '11월'로 제시했다.

현재 정부 내에서는 중수본과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를 중심으로 실무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

정통령 방대본 총괄조정팀장은 "현재 중수본, 방대본을 중심으로 해서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실무자들이 논의하고 있다"며 "해외 사례 등을 조사하면서 (위드 코로나 등의) 개념을 정립해나가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위드 코로나라는 용어 자체가 흔히 쓰이고는 있지만 정확한 의미가 모호한 만큼 적합한 용어 선택을 위한 논의와 함께 이를 토대로 우리 실정에 맞는 방역 전략을 만들기 위한 기초 작업인 셈이다.

정 팀장은 "태스크포스(TF)와 같은 공식적인 조직이 따루 꾸려져 있지는 않지만 총괄조정팀을 중심으로 해서 역학, 진단 등 관련된 모든 팀이 협력해서 관련 내용을 세부 검토하고 있다"면서 "개념을 정립하는 것뿐 아니라 전체적인 전환을 위한 지표나 여러 구체적 상황을 논의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정 팀장은 "위드 코로나로 통칭되는 용어가 한 두마디 용어로 정리될 수 있는게 아니라 그것이 담고 있는 코로나19 대응 전략 혹은 방역 전략 등을 의미하는 개념으로 쓰이고 있기에 하나하나 검토하는 데 시간이 걸린다"고 덧붙였다.

그는 10월 말부터 관련 논의가 심층적으로 이뤄지는 것이냐는 질의에는 "그런 검토가 10월부터 들어가는 것은 아니고 지금 계속 작업을 하고 있다"며 "그 시점에는 어느 정도 완성된 형태로 나올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답했다.

신규확진 2천50명, 1주일만에 다시 2천명대8일 오전 서울역 중구임시선별검사소를 찾은 시민들이 코로나19 진단 검사를 받고 있다.중앙방역대책본부는 이날 0시 기준 신규 확진자가 2천50명 늘어 누적 26만5천423명이라고 밝혔다. 2021.9.8 (사진=연합뉴스)
신규확진 2천50명, 1주일만에 다시 2천명대
8일 오전 서울역 중구임시선별검사소를 찾은 시민들이 코로나19 진단 검사를 받고 있다.중앙방역대책본부는 이날 0시 기준 신규 확진자가 2천50명 늘어 누적 26만5천423명이라고 밝혔다. 2021.9.8 (사진=연합뉴스)

손 반장은 이날 0시 기준 신규 확진자가 다시 2천명대로 올라섰는데 기존 계획대로 방역체계 전환을 추진할지를 묻는 질의에는 "방역 상황도 상당히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그는 "예방접종을 통한 전파 차단 효과와 위중증 감소 효과가 본격화하는 것과 맞물리면서 11월부터 단계적 일상 회복 방안을 적용하기 시작한다는 판단이기 때문에 그런 점에서 9월 방역 관리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손 반장은 코로나19와의 공존, 즉 단계적 일상 회복은 점진적으로 추진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의 방역 억제 효과가 미진해 방역체계 전환을 서둘러야 한다는 일각의 의견에는 "'현행 체계가 확산 저지력이 없고 영업시간 제한, 모임인원 제한이 무의미하다'는 주장에는 동의하기 어렵다"면서 "코로나19 자체가 사람 간 접촉을 통해 감염되고 있기 때문에 급격한 유행 증가를 억제하기 위해서는 이런 접촉을 차단하는 거리두기 조치는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손 반장은 '위드 코로나' 전환 시기를 앞당겨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예방접종이 확대됨에 따라 단계적으로 일상을 회복해야 한다는 방향성에는 충분히 동의하고 있다"면서 "(다만) 위드 코로나라고 표현한 개념이 거리두기를 급격하게 완화하거나 폐지하는 것을 의미하는 개념이면 그렇게 진행되기는 어렵고 단계적으로, 점진적으로 추진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위드 코로나 (PG)
위드 코로나 (PG)

손 반장은 일상 회복을 위한 방안을 검토하더라도 향후 심층적인 논의가 필요하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그는 일각에서 계절 독감 수준으로 코로나19를 관리하자고 주장하는 데 대해 "현재 계절 독감은 연간 한 2천∼4천명 정도 사망자가 발생하고 있는데 코로나19의 경우 18개월 동안 대략 한 2천300명 수준의 사망자를 관리하는 중이다. 위드 코로나, 단계적인 일상 회복 방안을 논의할 때는 인식의 간극을 고려하면서 심층적으로 내용과 방향성에 대해 검토가 돼야 한다"며 부정적 반응을 나타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