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섭 광주시장 "광주글로벌모터스, 진정한 시작은 지금부터"
상태바
이용섭 광주시장 "광주글로벌모터스, 진정한 시작은 지금부터"
  • 연합뉴스
  • 승인 2021.09.13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캐스퍼' 내일 오전 8시 30분 온라인 예약…1호 차 주인공은 선착순
광주글로벌모터스[연합뉴스 자료사진]
광주글로벌모터스 [연합뉴스 자료사진]

오는 15일 광주글로벌모터스(GGM)가 본격 양산에 들어가는 '캐스퍼'의 첫 주인공이 선착순으로 결정된다.

청와대, 광주시 등이 거론됐지만 온라인 예약에 접속해 가장 먼저 클릭하는 주문자가 조명을 받게 됐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13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들과 만나 "내일(14일) 아침 8시 30분 캐스퍼 온라인 예약이 시작된다"고 전했다.

이 시장은 "시장이 1호 차를 사서 쓰겠다고도 했고 한국 경제의 고질적 문제 해소, 체질 개선, 제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상징적으로 대통령이 사주면 좋겠다고도 했으나 특혜, 특권 없이 가장 먼저 접속해 빨리 주문하는 분이 주인공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현대차, '캐스퍼' 외장 이미지 공개[현대자동차그룹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현대차, '캐스퍼' 외장 이미지 공개 [현대자동차그룹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그는 "본격 양산체제에 돌입하면서 광주형 일자리 1단계는 성공했다고 할 수 있지만 진정한 시작은 지금부터"라고 강조했다.

그는 노사 상생 문화의 확실한 정착, 캐스퍼 품질에 대한 대외적 인정, 시기를 놓치지 않는 친환경 자동차 생산체제로 전환 등 세 가지를 성공의 핵심 과제로 내세웠다.

이해관계가 다른 노사 합의안 도출, 성공이 불확실한 상황에서 자본금 2천300억원과 차입금 3천545억원을 확보하는 과정이 가장 힘들었다고 꼽기도 했다.

이 시장은 "광주형 일자리 자동차 공장(GGM) 하나만으로 직접 일자리 1천개, 간접 일자리 1만개가 늘어나지만 이건 마중물"이라며 "사업이 성공하면 일자리가 획기적으로 늘어나고 광주에서 전국으로, 자동차에서 전 산업으로 확산해 광주가 시대를 선도하는 사례가 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다만 오는 19일 임기가 만료되는 박광태 대표 등 GGM 임원진 후임 인선은 여전히 난항을 겪고 있다.

임원진 구성을 위해 애초 16일 열릴 예정이었던 주주총회는 취소됐으며 상법에 따라 차기 임원진 구성 때까지 현 임원진이 경영을 맡을 것이라고 이 시장은 설명했다.

이용섭 광주시장[광주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이용섭 광주시장 [광주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이 시장은 "현 정부에서 장관을 한 분도 접촉해봤지만, 적임자를 모시지 못했다"며 "자동차와 지역 사정을 잘 알고 주주와 현대차의 공감을 얻을 수 있어야 한다"며 "부사장 추천권이 있는 현대차 출신은 배제하다 보니 조건을 충족하기가 쉽지 않기는 하지만 가급적 빨리 과도기 체제를 끝내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