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부터 인플루엔자 백신접종…"올해도 독감 유행 크지 않을 듯"
상태바
내일부터 인플루엔자 백신접종…"올해도 독감 유행 크지 않을 듯"
  • 연합뉴스
  • 승인 2021.09.13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접종후 사망신고, 인과성 인정된 건 아냐…안전성 확보된 백신"
"코로나19·독감 백신 접종간격 제한 없어…건강상태 따라 조정 권고"
독감 백신 접종[연합뉴스 자료사진]
독감 백신 접종 [연합뉴스 자료사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이 한창인 가운데 14일부터는 인플루엔자(독감) 백신 접종도 본격적으로 진행된다.

정부는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올해도 독감 유행이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면서 감염 시 합병증 발생 위험이 높은 고령층이나 임신부, 영유아 등은 접종을 꼭 받아 달라고 당부했다.

김기남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추진단) 접종기획반장은 13일 정례 브리핑에서 "지난 절기에는 코로나19로 인한 거리두기, 개인 위생수칙 준수, 해외여행 감소 등의 영향으로 국내외 인플루엔자 발생이 매우 낮았다"며 "이런 부분이 지속되면 올해에도 인플루엔자 발생은 예년보다 낮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김 반장은 다만 "인플루엔자 감염 시 합병증 위험이 높은 65세 이상, 영유아, 임신부 등은 접종을 권고한다"며 "또 합병증 발생 위험이 높은 고위험군은 아니지만, 학교라는 집단생활을 통해서 유행되는 것을 막기 위해 중·고등학생에 대해서도 개별적인 접종을 권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절기 때와 달리 이번에 중·고등학생이 무료 접종 대상에서 제외된 것과 관련해선 "지난해에는 한시적으로 추경을 통해 14∼18세까지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을 지원했다"며 "올해는 코로나19 예방접종과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 동시 진행 상황 및 발생 전망 등을 고려해 영유아 대상군만 지난 절기보다 1살 확대한 만 13세까지 지원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래픽] 인플루엔자 국가예방접종 대상자별 접종기간질병관리청은 오는 14일부터 인플루엔자(독감) 예방접종을 시행한다고 6일 밝혔다.
[그래픽] 인플루엔자 국가예방접종 대상자별 접종기간질병관리청은 오는 14일부터 인플루엔자(독감) 예방접종을 시행한다고 6일 밝혔다.

김 반장은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의 안전성에 대해 "지난해에는 유통·보관상의 문제가 제기되면서 (사망 등) 신고가 급증한 측면이 있지만, 백신 접종과의 인과성이 인정된 것은 아니다"며 "인플루엔자 백신 자체는 전 세계적으로 오랜 시간 동안 사용되면서 이상반응에 대한 근거가 축적돼 안전성이 확보된 백신"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과거에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이 나타났다고 하더라도 중증 알레르기 반응이 아닌 발열이나 통증 등 일반적인 수준이라면 접종 금기 대상은 아니다"고 덧붙였다.

코로나19와 독감 백신 모두 접종받게 되는 고령층의 경우에도 별도의 접종 간격은 정해져 있지 않다.

김 반장은 "코로나19 백신 접종 초기에는 다른 접종과의 인과성 등 과학적인 근거가 없어 14일이라는 접종 간격을 뒀다"며 "그러나 동시 접종으로 인해 이상반응이 늘거나 상호 영향을 미친다는 근거가 없고, 또 일반적으로도 (바이러스를 불활성화해 만든) 사백신인 경우에는 접종 간격에 제한을 두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본인의 건강 상태, 이상반응에 대한 우려가 있거나 일정 조정이 가능하다면 코로나19 백신과 인플루엔자 백신 사이에 며칠 간격을 두고 접종하는 것도 권고하고 있다"며 "동시 접종 후 이상반응이 나타났을 경우에는 피해조사반을 통해 각각의 인과성을 심사해 판단하게 된다"고 전했다.

김 반장은 이어 영유아·임신부 접종용 백신 수급이 불안하다는 지적과 관련해선 "당국이 제조사·의료계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원활하게 공급되도록 협조를 요청하고 있다"며 "일시적·지역적으로 부족 현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정부 추가 구매분을 활용할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또 "어르신 대상 접종은 정부에서 백신 총량을 구매해 개별 의료기관에 공급하는 체계로 진행돼 사전 예약이 가능하지만, 어린이나 임신부는 의료기관이 개별 구매해 접종하기 때문에 그간 해오던 방식에 따라 개별 의료기관에 문의한 후 방문하는 방식으로 운영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아울러 "인플루엔자 백신 무료접종 대상자가 아닌 경우에도 개별적으로 가능한 의료기관을 찾아 언제든지 접종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독감 예방 주사 맞는 시민들[연합뉴스 자료사진]
독감 예방 주사 맞는 시민들 [연합뉴스 자료사진]

한편 독감 백신 접종과 별개로 코로나19 백신 접종 이후 이상반응과의 인과성이 인정되지 않은 사례 가운데 이의 제기가 접수된 건은 일부 있었으나, 행정 소송으로 이어진 경우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김지영 추진단 보상심사팀장은 관련 질의에 "지난 1∼8차 피해보상전문위원회에서 총 2천851건을 심사했고, 그 중 이의 신청이 들어온 건은 총 8건"이라며 "행정 소송까지 이어진 사례는 없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